상단영역

본문영역

우원식 "5당 원내대표회동 제안...개헌안 마련 총력"

2월 임시국회 정상화 촉구

  • 기사입력 2018.02.19 09:57
  • 기자명 김진혁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김진혁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2월 임시국회 정상화와 헌법개정안 마련을 강조하며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파행을 거듭한 2월 임시국회 정상화 여부가 국회가 민의의 전당이 되는지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며 "임시국회 정상화로 민생 개혁을 이뤄야 하며, 여야 모두 민심을 나침반 삼아 국민을 위해 일하는 자세로 가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일 당장 본회의가 잡혔지만 법제사법위원회는 못 열린다. 이대로는 법안 상정도 못한다. 최저임금 후속대책, 아동수당법, 기초연금법 장애인법 등 민생 법안도 발이 묶였고, 5·18특별법 처리도 불투명하다"며 "광역의원 선거구 개편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도 미처리된 상태다. 2월 임시국회에서는 국민 뜻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한다.여야가 힘을 합쳐 민생 입법 처리 하도록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우 대표는 개헌에 대해서 "개헌안 마련은 정치권 모두가 총력을 기울일 과제"라며 "개헌 투표를 지방선거와 함께 실시하자는 여론이 높다. 실제 지역을 돌며 체감한 민심도 국민투표와 지방선거 동시 실시를 주문하는 여론이 압도적이다. 여당은 개헌 의원총회를 수차례 했고 일부 쟁점을 제외한 개헌안을 준비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개헌과 지방선거 동시선거가 불가능한 일정만 주장하고 있다. 이는 시간끌며 개헌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설 연휴 전 제안했던 5당 원내대표 회동을 다시 제안한다"며 "지난 13일 헌개특위가 첫 회의를 하는 등 청와대도 속도를 내고 있다. 국회도 이에 발 맞춰 개헌안 협상에 하루 빨리 나서야한다. 개헌 시기는 정파적 이익을 초월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하는 만큼 야당의 적극 협력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오늘국회의장과 3당 원내 대표 회동이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