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지역난방공사, 4차 산업혁명 기반 혁신적 안전시스템 구축

지역난방업계 최초 ICT 기술 접목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

  • 기사입력 2018.11.02 10:03
  • 기자명 차성웅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지역난방업계 최초로 4차 산업혁명 기반의 ICT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일(목) 밝혔다.

기존의 안전관리는 담당자의 사전 숙련도가 초동 대응의 성패를 좌우했던 것에 비해, 이번 도입 시스템은 지능형 CCTV 등의 IoT 기술과 함께 상황별 시나리오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재난 발생 시 중앙관제시스템에서 재난 상황과 개별 임무를 담당자에게 SNS로 즉시 전달하게 된다.

▲ ICT 기술 접목 안전관리 시스템 교육(한국지역난방공사)

중소기업과 협업을 통해 광교지사 집단에너지시설에 구축한 재난대응 중심의 1단계 시스템은 지난 재난안전 한국훈련(2018.5.17)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현재는 산업재해 예방 인프라까지 통합하는 2단계 사업을 추진 중이다.

2단계 사업에서는 중앙관제시스템과 연동되는 IoT 기반 밀폐공간 관리시스템, 생체인식 출입관리 시스템 등 현장 협력업체 근로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설비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4차 산업혁명 기반의 IoT기술을 안전 분야에 접목해, 재난 대응체계 강화와 산업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기술력 확보, 판로 확대기여 등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것이며, 향후 시범 운영 후 도출되는 문제점을 보완해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힐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난방공사는 최근 잦아진 지진에 대비, 집단에너지시설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지역난방업계 최초로 지진 감지 설비도 추가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