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시, 어촌 발전을 위한 전담지원 기구 '부산 어촌특화지원센터' 개소

컨설팅, 홍보 및 신규 사업 발굴 등 어촌특화에 필요한 업무 종합적 지원

  • 기사입력 2018.11.09 10:43
  • 기자명 윤 호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1월 9일 오후 3시 기장군에 위치한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에서 부산 어촌 발전을 위한 현장 밀착형 전담지원 기구인 ‘부산 어촌특화지원센터’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자생적으로 도모할 수 있도록 어촌특화에 필요한 업무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이다.

▲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부산시)


부산시는 지역실정에 맞는 현장 밀착형 전담 지원기구인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을 어촌특화지원센터 운영자로 지정하여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에 신청한 결과, 지난 6월 18일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준비 과정을 거쳐 이번에 개소하게 되었다.

개소식은 부산시,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한국해양수산인재개발원, 수산업협동조합, 어촌계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 간담회 등 순으로 진행되며. 센터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산하 기구로 센터장과 4명의 전문 인력이 상주하며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어업인의 실질적인 소득향상에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사업을 펼치게 된다.

매년 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어촌에서의 창업 등에 관한 애로사항 해결 및 특화어촌을 위한 컨설팅 ▲신상품 개발 및 기술 등에 대한 연구개발 ▲특화사업에 관한 경영실태 관리 및 사업성과 모니터링 ▲특화사업 육성 및 생산된 제품의 판매·유통 및 홍보 ▲어촌의 특화지원을 활용한 신규 사업 발굴 등 정책지원을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어업인구 감소·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이 스스로 특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내자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앞으로 부산지역 어촌에 맞는 특화 대응 전략을 세워, 어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