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농협손보,'태풍피해에 기껏 35% 까지만 보상'..보상 현실화 필요

  • 기사입력 2019.10.11 07:22
  • 기자명 김동철 기자
▲ 10일 이용호의원실에서 열린 이용호 의원(왼쪽)과 오병관 농협 손해보험 사장의 간담회   

농협손해보험이 태풍으로 피해를 입더라도 최고 35%만 보상해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상기준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용호 의원이 10일 의원실에서 오병관 농협손해보험 사장과 간담회를 갖고, 태풍 피해 농가에 대한 농협재해보험의 보상 수준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호 의원은 간담회에서 “태풍이 연거푸 오면서 벼 피해가 상당히 심각한데, 농협 보험 보상 수준이 최고 35%라고 하니 이럴 거면 보험을 왜 들었냐 하면서 분개하고 있다”며 “작년에는 80% 보상하던 걸 올해는 30% 수준이라고 하니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과거 벼 보험이 없다가 제도를 만든 건 진전된 것이고, 농민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이다. 그런데, 절반은 나오겠지 하고 기대를 하다가 30% 수준이라니 충격을 받는 것이다”라며 “목측만 할 게 아니라 표본조사 등을 통해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보상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오병관 사장은 “벼 피해 상황을 신속히 조사하겠다. 피해 정도를 산정할 때 목측(눈대중)으로 할 경우 보험금을 35% 이하로 지급하고 있는데 앞으로 피해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집행하고, 손해사정인들에게도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