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정철·김경수·이재명 전격 회동…친문.비문 지지자 갈등 지우기

총선 앞두고 '원팀' 메시지

  • 기사입력 2019.10.29 11:25
  • 기자명 조응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과 김경수 경남지사,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밤 전격 회동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 지난 6월 10일 오전 도청 도지사 집무실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양정철(오른쪽) 원장이 김경수 지사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총선이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양 원장과 김 지사, '비문'(비문재인) 대표주자 이 지사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당내 분열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원팀' 정신을 강조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29일 여권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양 원장과 김 지사, 이 지사는 전날 저녁 수원 모처에서 3시간가량 저녁을 함께했다.

세 사람이 한자리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 원장과 이 지사는 민주연구원과 경기연구원 간 정책 협약식에서 만난 적이 있고, 이 지사와 김 지사는 '드루킹' 재판과 관련해 SNS에서 응원 메시지만 주고받은 바 있다.

이 자리에는 또 다른 친문 핵심이자 이 지사와 지난 경기지사 후보 경선 과정에서 경쟁했던 민주당 전해철 의원도 참석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전 의원은 예결위 종합정책질의가 늦게까지 이어져 부득이하게 양해를 구하고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원장의 제안으로 만난 세 사람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 경기·경남도 도정 성공,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모으자'는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유력 차기 대선주자이자 나란히 재판을 받고 있는 김 지사와 이 지사는 '동병상련'의 심정도 공유한 것으로 보인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6월 3일 오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경기연구원과 민주연구원의 공동연구협약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양 원장 측 관계자는 "재판 때문에 마음고생이 많은 이 지사를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 만난 것"이라며 "양 원장과 김 지사가 당내 선후배이자 동지로서 '형제의 마음'으로 이 지사에게 힘을 실어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총선을 앞두고 당내 미묘한 갈등이 불거질 수 있는 상황에서 세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원팀'을 강조한 것은 친문과 비문의 갈등·대립을 봉합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지난 대선과 경기지사 경선 등을 거치며 여권 내에는 친문과 비문의 뿌리 깊은 갈등이 생겨났다.

특히 친문 지지자들과 이 지사 지지자들 사이 형성된 극심한 대립과 반목 감정은 당내 통합을 저해할 수 있는 위험 요소로 꼽혀왔다.

여권 관계자는 "양측 지지자 간 갈등이 과열된 가운데 세 사람이 만나 '지금도 여전히 서로 불편한 관계일 것'이라는 오해를 확실히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단합을 강조해 당내 갈등 요소를 미리 진화하겠다는 생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