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마을버스 전 노선에서 무료 와이파이

시내·광역버스는 81%에 설치…내년까지 100% 달성

  • 기사입력 2019.11.20 13:44
  • 기자명 이경

서울시는 마을버스 전 노선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마을버스 235개 전체 노선, 1천499대에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했다.

 

시내·광역버스의 경우 총 7천399대의 81%인 6천대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했고, 내년에 나머지 1천399대에 모두 설치할 계획이다.

 

마을버스 와이파이는 바로 접속이 가능한 개방형(PublicWiFi@Seoul)과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보안형(PublicWiFiSecure@Seoul) 중 하나를 골라 쓰면 된다. 개방형은 접속에 필요한 식별자(SSID)를 통일해 한 번만 설정하면 모든 마을버스에서 자동 접속될 수 있게 했다. 보안형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모두 'seoul'이다.

 

 

시내버스 역시 개방형과 보안형 중 선택해 접속하면 된다. 단, 시내버스는 개방형이라도 전파 간섭을 피하기 위해 노선마다 식별자를 달리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모두 'wifi'다.

 

서울시는 보안 접속의 경우 강화된 보안 기술이 적용돼 있지만, 누구나 접속 가능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의 특성상 민감한 개인정보 입력이나 금융거래는 피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는 내년에는 올빼미 버스, 다람쥐 버스는 물론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까지 공공 와이파이를 확대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중앙버스 전용차로 정류소(358곳)에도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내년까지 여의도공원·남산공원·문화비축기지 등 서울시가 직접 관리하는 면적 10만㎡ 이상 대형공원 24곳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2022년까지 시내 복지 시설 1천289곳에도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공공 와이파이가 가능한 시내 복지 시설은 439곳이다.

 

공공 와이파이 확대는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추진 계획'의 하나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서울 전역 공공장소에 공공 와이파이 단말기 1만6천330대를 추가로 설치해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완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식별자 단일화 및 인증과정 간편화 등 공공 와이파이 품질관리 및 운영기준을 마련 중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천만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 공공장소에서는 누구나 요금 부담 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통신기본권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