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美하원, 크리스마스 전 트럼프 탄핵소추 투표
'트럼프 저격수' 시프 위원장 "내달 3일께 보고서 넘길 것"
 
이경   기사입력  2019/11/26 [10:13]

▲ 미국 민주당 소속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외압 의혹에 대한 공개 청문회가 마무리된 가운데 민주당이 이끄는 하원이 크리스마스 전까지 탄핵안 투표를 끝내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CNN이 25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청문회를 둘러싼 진실 공방으로 달아올랐던 탄핵 정국은 내달부터 표결을 통한 탄핵소추 추진이라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 전망이다.

 

CNN에 따르면 추수감사절 주간인 이번 주와 다음 주에 하원 정보위원회는 2주간의 공청회 내용과 증언을 바탕으로 조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할 전망이다.

 

정보위와 외교위, 정부감독개혁위 등 3개 상임위가 내놓을 보고서에는 8주간의 조사에서 수집한 증거를 설명하고 향후 방향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긴다.

 

조사를 주도한 하원 정보위가 보고서를 법사위로 보내며 법사위는 이를 토대로 탄핵소추안 초안을 작성한다. 법사위가 자체적으로 공개 청문회를 열 수도 있다.

 

CNN은 보고서에 놀랄만한 새로운 내용이 담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거의 모든 증거가 이미 공개됐다"고 전했다.

 

내달 둘째 주께 탄핵소추안 심사가 이뤄지고 크리스마스(25일) 전까지 하원 본회의 에서 표결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애덤 시프 정보위원장은 이날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이번주 추수감사절 휴일과 휴회가 끝나고 의원들이 복귀하는 내달 3일께 보고서를 법사위로 보내겠다고 밝혔다.

 

AP와 AFP,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그는 서한에서 "이것은 국가 안보와 선거의 완전성을 위해 기다릴 수 없는 긴급한 문제"라며 트럼프는 군사 원조를 조건으로 정치적 동기가 있는 조사를 우크라이나에 압박했고 내년 미 대선에 외국을 개입시켰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증인 소환이나 증거 제출에 응하지 않은 사례를 목록화해 제시하고 이런 사례는 대통령 탄핵사유 가운데 의회 방해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그는 경고했다.

 

시프는 "지금까지 모은 대통령의 잘못과 위법행위에 대한 증거는 명확하고 논쟁의 여지가 없다"며 "우리에게 남은 것은 이 행태가 대통령직과 양립할 수 있는지, 탄핵이라는 헌법적 절차가 정당화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조사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추가 증언이나 청문회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여지를 남겼다.'

 

탄핵 추진과 관련, 하원 법사위와 정보위 보좌관들은 탄핵소추안의 규모와 범위를 정하기 위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실 직원들과 논의 중이며 최종 결정은 펠로시가 내린다고 CNN은 전했다.

 

이들은 직권남용, 의회 방해, 사법방해, 뇌물 수수 등 다수의 탄핵소추 사유를 검토하고 있다고 CNN은 보도했다.

 

탄핵소추가 결정되면 소추안은 상원으로 넘어가고 상원에서 탄핵 심리가 이뤄진다.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나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일부 핵심 증인이 소환이나 증언 요청을 거부했지만 이를 둘러싼 법원 결정 등을 기다리며 민주당이 탄핵 추진을 늦추지는 않을 것이라고 CNN은 설명했다.

 

CNN은 "그들(민주당)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는 연말 전에, 아마 크리스마스 전에 하원에서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하는 투표를 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트럼프 대통령은 불공정행위로 인해 전례 없는 절차에 직면하고 있다'고 적힌 다른 트윗을 인용한 글을 올려 탄핵조사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또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탄핵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하고 있다면서 "이제 민주당은 일을 시작하고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를 비준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기사입력: 2019/11/26 [10:13]   ⓒ wn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