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미 꿈을이루는사람들, 외국인 근로자 한국말 책 출판 기념회 개최

전국 최초 지역 중심 외국인근로자 위한 한국말 책 출판

  • 기사입력 2020.01.20 14:17
  • 기자명 서주달 기자

구미시 비영리민간단체 꿈을이루는사람들(대표 진오스님)은 19일 구미호텔에서 우리 동네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한국말 배우기책 출판기념회 겸“제1회 이주민 한국말 이야기 대회”를 개최했다. 

꿈을이루는사람들은 지난 2018년 1월부터 매주 일요일 외국인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국말 배움터를 운영해 왔다. 한글 교재를 구입해 수업을 했지만 매 수업마다 오가는 외국인근로자에게 제공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내용에 있어서도 구미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에게 가르치는 내용이 필요해 한국말 배움터 자원봉사자 다섯 분의 선생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전국 최초로 지역 중심의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한글 말 책이 나오게 됐다. 

예를 들어 “서울역이 어디에요?”가 아니라 “구미역이나 구미버스 터미널이 어디에요?”가 필요했으며, 월세계약서 작성법과 비자신청서 등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편찬을 했기 때문에 지역 중심의 책이라 출판의 의미가 대단하다.

행사에서 진오 스님은 “외국인근로자가 구미 지역에 사는 동안 시민과 같은 권리가 있음에도 그동안 눈높이 정책이 부족하였다며. 한 나라의 말을 배운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을 더 좋아하게 될 기회이기 때문에 좋은 교재를 갖고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전국에 배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며 한국말 책의 의미를 강조했다. 

이번 출판기념 행사에 함께한 외국인 근로자들은 하나같이 “한국말 배우고 나서 이곳생활에 즐거움을 느끼고 억울한 것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제1회 이주민 한국말 이야기 대회’를 개최 하게 된 동기는 한국에 살면서 겪은 문화차이에 따른 이야기를 스리랑카, 캄보디아,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등 6개국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한국말로 전하고, 경상북도에서 열리고 있는 이주민 한국말 이야기 대회 참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최초의 이주민 복지 정책의 하나이다.

비영리민간단체 “꿈을이루는사람들”은 탁발마라톤으로 유명한 진오 스님이 2000년부터 경상북도 구미시 지역을 중심으로 외국인근로자의 임금체불과 병원 동행 등 인권보호 활동을 위해 시작 했으며 현재 구미 이주민상담지원센터와 외국인근로자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