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농협중앙회, 로봇 업무 자동화 포털 'NH RPA 포털' 오픈

  • 기사입력 2020.04.02 16:59
  • 기자명 손경숙 기자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1일 업무 자동화 포털인 'NH RPA포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 농협미래경영연구소 직원들이 지난 3월말 NH RPA포털 오픈을 앞두고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오픈한 농협중앙회의 'NH RPA포털'은 소프트웨어 로봇으로 업무를 자동화하는 디지털 신기술로 전국 1118개 농축협과 전 계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포털시스템이다.

농협 임직원 누구나 업무영역에 관계없이 RPA 대상 업무를 제안하고, 해당 업무에 대한 로봇이 개발되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RPA로 업무를 자동화하면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농축협 경제사업장에서 물품대금 지급을 위해서는 국세청 사이트에 접속해 세금계산서 등 매입증빙목록을 다운받아 농협 세무시스템에 업로드해야 한다.

이 업무에 RPA를 적용하면 로봇이 사이트 접속부터 업로드까지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것은 물론 작업시간도 기존 30분에서 5분 이내로 줄일 수 있다.

NH RPA포털은 농협미래경영연구소와 IT전략본부가 협업해 이루어 낸 첫 번째 성과다. RPA 포털은 안정화를 거쳐 농협중앙회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전국 농축협을 포함한 범농협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