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방적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즉각 중단하라”

‘고준위핵폐기물전국회의’, 재검토에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 등 참여 요구

  • 기사입력 2020.04.25 18:35
  • 기자명 이경 기자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핵없는사회를위한대구시민행동 등 15개 환경단체와 녹색당 등 2개 정당들로 구성된 고준위핵폐기물 전국회의(이하 전국회의)는 24일 섬영을 발표하고,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가 위원 구성과 운영 방식에서 인근 주민들과 시민사회가 배제된 채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일방적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10월 1일,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들이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을 위한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를 요구하고 있다.   ©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전국회의는 재검토위가 지난 4월 17일부터 ‘시민참여형 조사절차’를 착수하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핵발전소 인근 지역주민과 시민사회가 배제된 재검토위원회 위원 구성과 운영 방식에 지속적인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재검토위가 자신의 계획을 변경하지 않은 채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검토위원회의 일방적인 공론화로 인해 사용후핵연료 문제는 전국민적 이슈로 주목받지도 못했으며, 주요 이해당사자인 지역주민들이 배제된 채 일부 지역주민들과 원자력계의 참여로만 추진되는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10만 년 이상 관리해야 하는 국가의 중대사를 섣부르게 결정하는 것은 미래 세대에게 엄청난 짐을 지우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재검토위원회의 공론화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과 지역주민·시민사회단체들의 의견을 들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전국회의는 나아가 ▲재검토위원회는 현재 추진 중인 ‘시민참여형 조사’를 비롯한 공론화 절차를 즉각 중단 할 것, ▲산업부는 현재의 재검토위원회 활동을 중단시키고,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 등 이해당사자를 포함하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계획을 재수립할 것, ▲산업부는 핵발전소 인근 30km 이내 지역주민과 전 국민이 사용후핵연료 문제 논의에 참여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