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늘밤부터 내일 낮까지 또 중부지방 시간당 100mm 폭우 예보

제주도는 폭염특보 발효

  • 기사입력 2020.08.05 17:27
  • 기자명 차수연 기자

5일 밤부터 6일 낮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린다.

▲ 5일 오후 강원 춘천시 신북읍에 있는 소양강댐이 3년만에 수문을 열고 하류로 물을 흘려보내고 있다.    

기상청은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은 이날 밤부터 6일 낮 사이 강하고 많은 비가 집중적으로 내린 후 6일 오후부터 7일 낮까지 약한 비가 이어지거나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고 밝혔다.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서해상으로 북동진하는 저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 사이에서 기압 경도가 매우 강해지면서 생기는 대기 불안정에 의해 중부지방과 전라도는 이날 밤부터 6일 낮 사이, 경상도는 6일 낮 동안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100mm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올 예정이다.

정체전선은 6일까지 일시적으로 북한 지방을 지나 중국 북동지방으로 북상하면서 다소 약화하나 7일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다시 활성화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오겠고 일부 지역은 시간당 5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5∼7일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도·강원 영서·충청도·서해5도 100∼200mm(많은 곳 경기 내륙·강원 영서 300mm 이상), 강원 영동·남부지방 50∼100mm(많은 곳 150mm 이상), 제주도·울릉도·독도 30∼80mm다.

기상청은 이미 매우 많은 비가 내린 중부지방의 경우 하천과 저수지 범람, 산사태, 축대 붕괴, 농경지나 저지대, 지하차도 침수 등 비 피해가 발생한 상황에서 앞으로 내리는 비로 추가 피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위험요소를 미리 점검해 철저하게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북한에도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기 북부 인근 강 유역을 중심으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는 만큼 캠핑장과 피서지 야영객은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기온이 33도 이상으로 오르겠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더 높아질 전망이다. 또 밤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