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태풍 마이삭에 소 6천마리 수몰…뉴질랜드, 가축 수출 중단키로

  • 기사입력 2020.09.04 21:06
  • 기자명 김다원 기자

소 수천마리를 싣고 뉴질랜드에서 출발한 선박이 바다에서 태풍으로 전복되자 뉴질랜드 정부가 당분간 살아있는 가축 수출을 중단하기로 했다.

▲ 바다에서 죽은 채 발견된 소  

뉴질랜드 정부는 3일(현지시간) 도축용 동물 수출 산업 규정을 검토 중이라면서 산 채로 동물을 수출하는 방식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비롯해 새로운 규제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뉴질랜드에서는 도축용 동물을 화물선에 선적할 경우 1차 산업부 장관의 승인을 받도록 돼 있다.

  

앞서 전날 소 약 5천800마리를 태우고 뉴질랜드를 출발해 중국으로 향하던 파나마 국적 화물선 '걸프 라이브스톡 1호'가 동중국해 해상에서 태풍 마이삭을 만나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배에 타고 있던 필리핀, 호주, 뉴질랜드 국적의 선원 43명 중 41명이 실종됐으며, 구조된 선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1명은 숨진 채로 발견됐다.

뉴질랜드에 본부를 둔 동물권보호단체 세이프(SAFE)도 살아있는 동물 수출 전면 금지를 요구하며 이는 "동물의 생명을 위태롭게 만드는 고위험 무역"이라고 비판했다.

세이프의 캠페인 매니저 메리앤 맥도널드는 이번 사고로 실종된 선원들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내면서도 "가축 수출 무역이 동물에 미치는 위험성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질랜드의 소, 사슴, 염소, 양을 포함한 가축 수출액은 작년 상반기에만 약 5천400만 뉴질랜드 달러(약 431억원)에 달했다.

이웃 국가인 호주에서는 가축 수출 사업이 훨씬 더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정부 자료에 따르면 호주는 아시아와 중동 전역으로 가축을 수출하면서 연간 8억 호주 달러(약 7천억원)를 벌어들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