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년 상반기부터 국내서 온라인으로 외국대학 학위 딴다

사회관계 장관회의서 논의

  • 기사입력 2020.09.09 19:58
  • 기자명 이윤태 기자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국내 대학에서 온라인 수업을 통해 외국 대학의 학위를 딸 수 있게 된다.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9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세종간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함께 제15차 사회관계 장관회의 겸 제5차 사람투자 인재 양성협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주요 안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대학 학사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이었다.

정부는 대학 간 협업 기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경우, 온라인 수업으로 이뤄지는 국내 대학 간 석사 공동 학위 과정과 국내·외국 대학 간 학·석사 공동 학위 과정 운영을 허용하기로 했다.

온라인 수업만으로 복수의 국내 대학 석사 학위를 한꺼번에 따고, 국내 대학에서 외국 대학의 학·석사 학위 과정 수업을 듣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교육부 관계자는 "참여 요건 등 구체적인 사안은 올해 하반기 마련할 계획"이라며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사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올해부터 추진하는 '지방자치단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2024년까지 비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고교, 기업 등이 해당 지역의 교육·취업 등 전반적인 정주 여건 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경남, 충북, 광주·전남 등 3곳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를 위해 정부는 대학 간 공유·협력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하게 완화하고, 대학 간 교육 과정·자원 공유, 지역 사회 기여 실적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반영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급증하는 신기술 분야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지원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한다.

이 사업은 대학별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특화된 신기술 분야 교육 과정을 개발해 운영하는 것으로, 정부는 이를 통해 2026년까지 신기술 분야 인재 10만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원격 교육 내실화를 위해선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해 교원의 원격 교육 강화를 지원하고, 교직원·전문가·학생이 참여하는 '원격수업 관리위원회'를 학기당 2회 이상 열어 강의 평가를 시행하도록 한다.

또 대학의 직업 교육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졸업 후 미취업자·실직자를 위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를 신설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학 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신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과목을 대체 운영하고, 관련 규정도 올해 하반기 개정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