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한다"

환경운동연합"정부는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검토 등 후속 조치 마련"촉구

  • 기사입력 2020.10.19 17:23
  • 기자명 은동기 기자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키로 한 방침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저지 운동에 나섰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 단체는 19일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지난 15일 일본 정부 관계자가 일본 언론을 통해 '이달말 부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일제히 밝힌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산  수산물의 전면 수입 금지 검토"를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현실적 대안이라며, 현재 오염수에 남아있는 세슘, 스트론튬, 코발트60 등의 방사성 물질에 대해 2차 정화 작업을 통해 제거하고, 삼중수소의 경우 방류 기준치 이하로 희석하여 방출하겠다고 결정했으나 2차 정화 작업은 정화 작업으로 방사성 물질을 얼마나 제거할 수 있는지 연구 결과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결국 "2차 정화 작업의 결과가 확실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모든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듯 주장하는 것은 눈속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 환경단체는 또한, "현재 860조 베크렐로 추정되는 삼중수소의 경우 기준치 이하로 희석하여 안전하게 방류하겠다고 하지만,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함이 없기에 인류 최악의 해양 오염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후쿠시마 오염수가 실제로 방류되면 바로 영향을 받는 것은 우리나라일 수밖에 없다"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는 "이미 후쿠시마 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의 연구를 통해 후쿠시마 사고 당시 방출된 오염수가 1년 만에 동해안에 도달했음이 밝혀졌으며, 문제는 단순히 방사능 오염수가 우리 동해 바닷물과 섞이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이 생태계와 환경에 축적되어 어떤 재앙을 불러올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며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을 철회하고, 방사능 오염수의 장기 저장을 위한 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우리 정부도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현의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일본산 수산물의 전면 수입 금지로 확대하는 등의 후속조치를 마련하는 등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위해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