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양대학교, '교수부모 찬스' 장학금 특혜 의혹

'가난한 학생 위한 장학금'…"대학교수가 자기 딸과 조카에 수년간 몰아줘"

  • 기사입력 2020.11.03 22:39
  • 기자명 조응태 기자

건양대학교의 한 교수가 가난한 학생들을 위해 줘야 할 장학금을 자신의 자녀와 조카에게 장학금을 몰아줬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이 3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건양대학교 B 교수의 딸은 이 대학에 다니던 2007년부터 2013년까지 9차례에 걸쳐 교외장학금 1천만원을 받았다.

B 교수의 조카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5차례에 걸쳐 같은 교외장학금 700만원을 받았으며, 조카는 이 교외장학금 외에 '이주현 장학금'도 100만원 받았다. 장학금  수혜 학생 추천 권한은 이 B 교수에게 있다.

교외장학금과 이주현 장학금 모두 '가정형편이 곤란하나,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혜택을 받게 돼 있어 장학금이 목적에 맞지 않게 지급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윤 의원은 지적했다.

이주현 장학금은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무역학과 졸업생 이주현씨 유족이 "가정형편이 어려운 딸의 후배들을 위해 써달라"며 기탁한 것으로,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경영대학 소속이 아니면서 이 장학금을 받은 사람은  B교수 조카가 유일하다.

윤 의원은 "장학금 특혜 의혹은 소위 '부모 찬스'를 이용해 기회의 평등과 교육의 공공성을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정부 차원의 실태 조사와 제도 개선도 이뤄져야 하고, 학교도 공정한 학사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