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BS '#1합시다' 캠페인, 사전선거운동 논란에 중단

"단순한 구독 캠페인…목표 미달해 연장했던 것"

  • 기사입력 2021.01.04 22:23
  • 기자명 김다원 기자

TBS의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캠페인이 사전 선거운동을 연상시킨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TBS 측이 '불필요한 오해'라며 캠페인을 중단했다.

▲ TBS 유튜브 캠페인 '#1합시다' 

TBS는 4일 저녁 '#1합시다 캠페인 관련 논란에 대한 TBS 입장'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고 "보궐선거를 앞두고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일부 지적을 받아들여 오늘자로 '+1합시다' 캠페인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TBS는 지난해 11월 16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명 달성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 이름으로는 '#1합시다'와 '+1합시다'를 혼용했다.

해당 홍보 영상은 이은미, 주진우, 테이, 최일구, 김규리, 김어준 등 TBS 프로그램 진행자들이 등장해 "일(1)해야죠", "일(1)합시다" 등의 말과 함께 "TBS가 일할 수 있게 여러분이 일(1) 해달라"며 유튜브 구독을 촉구하는 모습을 담았다.

그러나 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민트색으로 표기된 숫자 1이 더불어민주당의 파란색과 '기호 1번'을 연상케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본래 계획했던 캠페인 기간을 넘어선 지금까지 홍보 영상을 활용하는 것이 올해 4월 예정된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TBS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캠페인을 할 이유가 없다"며 이런 의혹을 부인했다. 특정 정당의 색을 사용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TBS의 상징색인 민트색을 활용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해당 캠페인은 지난해 연내에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하자는 취지로 시작했다"며 "일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워크(Work)와 숫자 1이 동음이의어라는 점에서 착안한 캐치프레이즈"라고 설명했다.

또 "해당 캠페인은 지난해 12월 셋째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11월 말과 12월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으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기간을 연장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