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문 대통령 민생 살리려는 경기도 노력 이해·수용"

  • 기사입력 2021.01.18 14:37
  • 기자명 정성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과 관련해 "코로나19로 인한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기 위한 경기도의 노력을 이해해주시고 수용해주셨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오늘 대통령님께서 최근 보수언론과 촛불 개혁 방해 세력의 시비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살리기에는 중앙정부가 할 수 있는 몫이 있고, 지방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몫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쌍끌이'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내어 지역경제를 선순환시키고 나라 경제를 지켜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경기도는 재정 능력이 허락하는 최대한의 경제 방역과 민생 방어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정부 차원의) 4차 지원금을 말하기에는 너무나 이른 시기"라면서도 "정부의 재난지원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런 경우 지역 차원에서 보완적인 부분은 지자체가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동의를 받았다고 판단한 이 지사는 조만간 경기도민 모두에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애초 이날 '전 도민에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 지급' 기자회견을 계획했지만, 재난소득 보편지원을 둘러싼 당내 반발과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일정을 고려해 회견을 전격 취소했다.

이 지사는 취소 이유에 대해 "당의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당연한 존중의 결과"라며 "경기도의 기자회견 일정이 확정된 후 공개된 문재인 대통령님의 신년 기자회견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 회견 취소가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을 둘러싼 여권 내 갈등 증폭과 무관치 않다는 관측에 대해서는 "경기도의 재난 기본소득을 둘러싼 당원 간 당내논쟁이 갈등으로 왜곡되고 있다"면서도 더불어민주당에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 방식 등에 대한 당 지도부의 공식 입장을 요구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19일 정책위 차원에서 의견을 결정해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이 지사에게 당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말씀에 따라 당 지도부에서 곧 답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에 대해선 애초 계획대로 실무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