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문대 학령인구 감소로 생존 위기…맞춤형 교육과정 필요"

  • 기사입력 2021.01.20 13:32
  • 기자명 정성민 기자

학령인구 감소로 전문대학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진단됐다. 이에 수요자 맞춤형 교육 과정 개설, 폐교를 대비한 출구 전략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로고[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이희경 대구보건대 교수는 20일 발간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의 '고등직업교육연구소 이슈브리프' 중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전문대학 체제 혁신방안 연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급속한 노령화와 세계 최하위 저출산으로 학령인구가 감소하면서 전문대학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며 "2020학년도 입시 결과 133개 전문대 중 77개교(57.8%)가 모집 정원을 채우지 못했고, 2021학년도 입학자원은 약 5만명, 2024년 입학자원은 12만명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전문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문가집단 면담, 전문가 패널 조사,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를 거쳐 네 가지 중점 추진과제를 제언했다.

이 교수는 "수요자 맞춤형 교육 과정 개설과 운영이 필요하다"며 "성인·비 학령기 인구 등으로 입학 자원을 발굴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산·학·연·관 연계와 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등록금의 합리적인 인상, 학과 통·폐합, 전문대 폐교 때 출구 전략 마련 등 평생직업 교육 선도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