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는 왜 영업 안 되나…코로나 아닌 생활고로 죽는다"

  • 기사입력 2021.01.20 16:36
  • 기자명 코로나 특별취재팀

"우리는 왜 영업하면 안 되나, 코로나19 때문에 힘든 게 아니라 생활고 때문에 죽을 맛이다."

▲ 한국유흥단란주점업 대전세종충남지회 소속 100여명이 20일 오후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연명이라도 할 수 있도록 강제 휴업 명령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 정부를 성토하는 전국 유흥주점과 노래방 업주 등의 집회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강제 휴업 철회, 영업시간 연장, 영업 시간대 조정, 보상금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유흥단란주점업 대전세종충남지회 소속 100여명은 20일 오후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연명이라도 할 수 있도록 강제 휴업 명령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춘길 지회장은 "유흥주점 업주와 종사자, 그 가족들의 생계가 막히고, 삶의 기반이 송두리째 무너지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 나 몰라라 먼 산 불 보듯 한다"며 "자발적 휴업을 포함해 무려 4개월 가까이 영업을 못 했는데 이에 대한 보상은 지원금 300만원이 전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회장은 "이런 상황에서 강제 휴업 조치를 연장한 것은 대다수 영세 업주들에게 길거리로 나앉아 굶어 죽으라거나, 너도 극단적인 선택을 하라고 등 떠미는 짓과 다를 바 없다"며 "절박한 현실을 헤아려 그동안 휴업한 보상책을 마련하고, 강제 휴업 기간 재산세 중과세를 감면해달라"고 요구했다.

세종시 상인회 연합 소속 50여명도 이날 정부세종청사 국무총리실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가 코로나19에 따른 피해를 합당하게 보상할 것을 촉구했다.

나성동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황현목 씨는 "매출이 연간 4억원 정도에서 코로나19로 지난 1년 동안 3천만원 수준으로 90% 이상 폭락했다"며 "영업시간 제한에 따라 유흥주점들은 사실상 운영을 중단한 상태"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영업시간을 오후 9시에서 자정까지로 연장하도록 허용하는 한편 헌법에 따라 소상공인들에게 정당한 보상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유흥음식업 중앙회 부산지부 소속 회원 80명도 이날 부산시청 앞 광장에 모여 "임대료는 물론이고 전기세 공과금도 못 내는 지경이다. 저희는 생계를 넘어 생존 위기까지 내몰려 있는 상태"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사람 죽이는 집합금지명령, 누굴 위한 예방이냐, 부산시는 각성하라'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피켓을 들기도 했다.

한국노래문화업중앙회 대전시협회도 전날 대전시청을 찾아 정부의 노래방 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항의했다.김완섭 협회장은 "노래방에서 지켜야 할 방역 규칙은 모두 지키겠지만 오후 9시까지만 영업하라는 것은 너무 맞지 않는 규제"라며 "차라리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열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집합 금지' 방역 지침 연장에 반발하며 단체 행동을 벌였던 광주지역 유흥업소 업주들은 방역 당국의 설득에 한발 물러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한 유흥업소 업주는 "노래방이나 카페, 종교시설은 어느 정도 숨통을 틔워줘 놓고, 왜 유흥업소 5종만 영업 중단을 이어가야 하느냐"며 "코로나19 예방 취지는 이해하나 우리도 살길을 열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유흥주점·단란주점·노래방·음식업 종사자들은 21일 오후 인천과 충북, 전북 등 전국 곳곳에서 항의성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경남 지역 유흥업소 종사자들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부터 경남도청 앞까지 상복을 입은 채 행진한 뒤 영업허가증을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부는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를 오는 31일까지 이어간다. 다만 카페와 목욕장 영업, 종교활동 등에 대한 방역수칙은 17일 자정을 기점으로 일부 완화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