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사퇴까지 거론하며 '작심 발언'…여권 겨냥했나

  • 기사입력 2021.03.02 10:57
  • 기자명 김진태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월 1일 오전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강행을 비판하는 '작심 발언'을 쏟아내 주목된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윤 총장의 언론 인터뷰 발언이 여권을 향한 모종의 '메시지' 성격이 강하며, 향후 정치적 포석까지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윤 총장은 2일 언론 인터뷰에서 "직을 걸어 막을 수 있는 일이라면 100번이라도 걸겠다"며 여권의 수사청 입법 강행을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실제로 윤 총장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의 극한 갈등 과정에서도 '사퇴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는 점에서 이번 발언은 이례적이다.

그만큼 검찰 '수장'으로서 절박함이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검찰 내부에서는 수사청 설치를 사실상 검찰청의 사활을 건 문제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여권이 지금껏 윤 총장의 사퇴를 줄곧 요구해왔다는 점에서 윤 총장의 발언은 여권을 향한 메시지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 총장이 수사청 강행 기류를 차단하기 위한 전략으로 '총장직 사퇴'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것이다.

총장직 사퇴의 조건으로 '수사청 설치를 막을 수 있다면'이라는 조건을 내건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윤 총장이 대의기관인 국회가 아닌 국민을 상대로 관심을 촉구한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그는 "필요하다면 국회에 가서 설명하기도 하지만 국회와 접촉면을 넓힌다고 (수사청 입법을) 막을 수 있는 일도 아니다"라며 국회와의 소통에 한계가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윤 총장은 형사사법 시스템의 붕괴에 따른 국민의 피해를 강조하면서 국민의 관심을 촉구했다. 그는 수사청 설치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관계되는 중요한 사항"이라며 "올바른 여론의 형성만을 기다릴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