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전격 사의…"헌법·법치시스템 파괴"

  • 기사입력 2021.03.04 14:09
  • 기자명 김진태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전격 사의를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대검찰청 청사 현관 앞에서 "검찰에서 제 역할을 여기까지"라며 "오늘 총장직을 사직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며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가 오랜 세월 쌓아올린 상식 정의가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지금까지 해왔듯이 앞으로도 제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윤 총장은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추진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일 언론 인터뷰에서는 "(총장) 직을 걸어 막을 수 있는 일이라면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3일 대구고검·지검 방문길에 취재진과 만나 "지금 진행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면서 "이는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 총장은 "정치·경제·사회 제반 분야에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며 "부정부패 대응은 적법 절차와 방어권 보장, 공판중심주의라는 원칙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 재판의 준비 과정인 수사와 법정에서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체돼야 가능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