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난 민심에 놀란 與, 부동산·검찰 정책기조 바꾸나

  • 기사입력 2021.04.05 16:50
  • 기자명 김진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공동 상임선대위원장(당대표 직무대행)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4·7 재보궐선거 결과에 관계없이 주요 정책기조를 혁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과 검찰개혁에 근본적 변화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내년 대선까지 성난 민심을 돌려놓을 수 없다는 위기감에서다.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5일 선대위 회의에서 "성찰하고 변화하는 자세로 국민의 다양한 요구를 경청,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부동산 폭등과 내부 비리를 막지 못한 것에 송구하다. 고칠 것은 고치고, 개혁할 것은 확실하게 개혁하겠다"며 자세를 낮췄다.

당내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폭발한 부동산 민심이 대통령과 당 지지율 추락의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한 만큼,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정책 전환 없이는 대선을 준비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이미 형성됐다.

    

민주당이 최근 '정책 일관성이 필요하다'는 청와대와 온도차를 보이면서까지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등 공급 공약을 내놓고, 집값 폭등에 대응하는 '공시지가 인상 제한' 방안까지 마련한 점에 비춰보면 향후 더 전면적인 정책 변화도 전망된다.

원내 절대 과반 의석을 토대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을 밀어붙이는 등 강경 일변도였던 '검찰개혁' 기조 역시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선거 패배 시 당내 위기감이 커지며 친문(친문재인)계를 중심으로 세 결집이 강화하고, 강경한 개혁 추진 목소리가 더 커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친문계 의원은 "문재인 정부 4년간 많은 성과를 냈는데, 반성과 사과가 자기부정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