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與, 인적쇄신 논란 증폭…'친문 입김' 우려 확산

  • 기사입력 2021.04.12 18:37
  • 기자명 김진태 기자
▲ 12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4.7 재보선 참패후 더불어민주당의 쇄신진로를 위한 재선의원간담회에서 김한정(왼쪽부터), 김두관 의원 등이 좌장 역할을 맡은 김철민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재보선 참패에 따른 위기감 속에 쇄신 논의를 이어갔다. 선거 패인 진단과 쇄신의 방향에 대한 생각이 엇갈리면서 전당대회 국면에서 노선 갈등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인적 쇄신의 지표가 될 차기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일각에선 친문의 2선 퇴진론이 제기되지만 이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새로운 인물이 부각되지 않는 데다 최고위원 선출 방식마저 바뀌면서 결국 새 지도부 구성에도 친문이나 강성 당원의 입김이 세게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재선 의원 모임에서는 강성 당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일부 의원들은 "강성 지지층의 목소리에 과도하게 반응했다", "강성 당원들에게 너무 권한을 많이 주면 결국 최고위원, 당대표 후보들이 경선에서 그들을 너무 의식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 의원은 보궐선거 공천을 반성하며 "귀책 사유가 있을 때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당헌을 원상 복구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사태'와 관련해서도 초선 의원들의 문제의식에 동의하는 의원들이 여럿 있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이에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더민초'는 이날 2차 회의에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회의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다만 청와대 인사나 검찰개혁 기조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던 지난 9일 1차 회의 때와는 달리 이날은 구체적인 쇄신 발언이 공개되지 않으면서 강성 당원들의 비판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또한 3선 의원들도 13일 오전 당 쇄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개혁 기조에 대한 당내 이견도 좁혀지지 않는 모양새다.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언론·사법·민생 개혁 등은 자전거 페달과 같아서 계속 밟지 않으면 넘어지고 쓰러진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 다선 의원은 "진영 논리에 매몰돼선 안 된다"며 "개혁 과제의 완급 조절을 하며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국 사태, 보궐선거 공천 반성에 대해서도 친문을 중심으로 반박이 잇따랐다. 홍영표 의원은 라디오에서 조국 사태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엄격히 판단하는 것이 부족했다"면서도 "검찰개혁의 문제를 조 전 장관의 개인적 문제와 연결해 평가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김경협 의원은 라디오에서 보궐선거 공천을 말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한 문제"라고 반박했다.

이날 원내대표 경선은 4선 윤호중, 3선 박완주 의원의 2파전으로 확정됐고, 당 대표 선거는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의원의 3파전이 예상된다.

최고위원은 초선, 재선, 더미래, 민평련 등 그룹별 주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원욱, 강훈식, 백혜련, 이재정, 조응천 의원 등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최고위원 선출 방식을 변경한 것에 대한 대한 여진도 이어졌다. 대의원(45%), 권리당원(40%), 국민(10%), 일반 당원(5%)으로 구성된 전대 룰을 둘러싼 신경전도 나타났다.

강경파 의원들은 친문이 포진한 권리당원의 몫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반대 쪽에서는 국민과 일반 당원의 목소리를 더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