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2 대선청년네트워크, "여야 대선후보에 청년정책 질의서 전달"

  • 기사입력 2022.01.13 17:32
  • 기자명 장영수 기자
▲ 2022대선청년네트워크 제공

2022 대선청년네트워크는 13일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에게 청년 문제에 대한 생각과 정책 비전을 묻는 정책 질의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2022대선청년네트워크는 청년의 목소리를 대선후보 공약에 반영시키고자 청년유니온,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민달팽이유니온, 청년참여연대 등 전국 39개 청년단체가 참여한다.

2022 대선청년네트워크는 "대통령 선거를 두달 여 앞둔 지금, 2030 청년세대가 캐스팅 보트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대선후보들은 청년 표심 잡기에 한창이지만, 정작 청년 세대에선 '뽑을 사람이 없다'는 말이 나오는 실정"이라면서 "대선후보들이 말하는 청년 정책에 실제 청년은 보이지 않으며, 오히려 매일 같이 청년과 관련한 실언만 늘어나는 상황에 청년의 표는 갈 곳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2022 대선청년네트워크는 "이런 상황에서 대선후보들에게 불안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실제 청년의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노동 △주거 △지역격차 △젠더 △기후 5개 분야에서 변화를 바라는 청년의 목소리를 모았다"며 "이번 정책 질의서는 30여 명의 청년 당사자가 각자의 일상을 나누는 공론장과 청년당사자 심층 인터뷰, 이후 이뤄진 2회차 질의서 열린 회의를 통해 수렴된 생생한 청년의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22 대선청년네트워크가 제시하는 질의는 남은 선거 기간 동안 반드시 의제화돼야 할 과제들이며, 제 정당과 후보들은 관련 정책과 공약을 유권자들에게 제시하고 검증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2022 대선청년네트워크의 정책 질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청년유니온 이채은 위원장은 "급변하는 노동시장 속에서 새로운 일자리, 불안정한 일자리가 늘어나며 청년의 불안도 가중하고 있다"며 △신산업육성 정책에서의 인문사회 전공자 및 저학력·저숙련 청년노동자 소외 해소 방안 △노동법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 플랫폼 노동자 및 불안정 노동자 보호 방안 △채용·임금에 있어서 차별 진단과 해소 방안 △비수도권 일자리 부족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해답을 요청했다.

또한 이채은 위원장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인정하고 보호하기 위한 정책 △성범죄·성폭력 피해자 보호 및 예방에 필요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에 대한 세부 계획에 대해 질의했다.

민달팽이유니온 지수 위원장은 "수백만 호 주택 공급을 내세우는 대선후보는 언제나 있어왔지만 한국 사회 주거불평등은 심화하고만 있다. 청년은 임대차 계약 경험의 부족, 세입자라는 약자의 위치 등으로 인해 중첩된 차별과 편견 속에서 주거 불안을 겪고 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 공급 공약에 대한 입장 △민간임대차 시장 내 청년 세입자의 권리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주거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에 대한 이해와 관심과 사각지대 해소 의지를 물었다.

이어 지수 위원장은 "기후위기 시대에 청년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라고 밝히며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실행 의지 △기후정의에 입각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보호 정책 공약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업활동 규제 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김민성 사무국장은 "각 지역에서는 청년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그럼에도 지역 청년 유출이 더 많은 상황"이라며 서울·수도권으로 떠나는 청년들의 사례를 전했다. 그러면서 대선후보들에게 지역 격차 해소는 청년과 지역의 생존을 위해 필수임을 강조하며 △비수도권·비도시권에 청년 정주 방안 △지방정부의 과열 인구유입 정책에 대해 질의했다. 또한 △지역에서 청년 당사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참여기구 설립 및 지원 정책에 대해 질의했다.

한편 2022대선청년네트워크는 공개 질의에 대한 후보자의 답변을 분석 평가하고,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대선후보들과의 토론회도 기획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