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용산공원 부지 시범개방, 국민을 위험으로 내몰아?...국토부,"안전"

녹색연합, “정부, 토양오염 위험에 대한 언급 없이 행사 홍보에만 열중”
“정부 스스로 국민들에게 안전하다고 홍보하는데 미군에게 어떻게 청구할 수 있겠나?”

  • 기사입력 2022.05.19 16:54
  • 기자명 여성미 기자
▲ 대통령 집무실 인근의 용산공원 부지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국민에게 시범 개방된다. 사진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인근 용산공원 시범개방 부지의 모습.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용산공원 부지 일부를 오는 25일부터 약 보름간 시범 개방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환경단체는 국민을 위험에 노출시키는 범죄행위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정원으로 거듭날 서울 용산공원을 조성하는 과정에 국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용산공원 부지 일부를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13일간 시범 개방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범 개방 대상은 대통령 집무실 남측부터 국립중앙박물관 북측 '스포츠필드'에 이르는 공간이다. 스포츠필드는 2020년12월, 장군숙소 등은 지난 2월에 반환 받은 곳이다. 

시범 개방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13일 동안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한다. 1일 5회로 나눠 2시간 간격으로 관람객을 받을 계획이다.

시범 개방 기간 스포츠필드 일대에서는 연주·공연, 공원문화 축제, 씨앗심기(가드닝), 가족소풍(피크닉), 캐치볼 등 다양한 놀거리·볼거리가 제공되며, 특히 대통령 집무실 투어를 진행해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옮겨온 대통령실의 앞뜰을 관람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투어 참가자는 매일 선착순으로 현장에서 결정되며, 대통령 집무실 앞뜰에는 헬기와 경호차량 등 경호 장비가 전시될 예정이다.

▲ 대통령 집무실 인근 용산공원 부지 시범개방[연합뉴스]

한편 이번 시범 개방을 두고 환경단체 등은 유류·중금속으로 오염된 미군기지를 제대로 된 정화 없이 개방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녹색연합은 최근 국토부가 윤미향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인용해, “개방대상인 용산 미군 숙소부지의 TPH 수치(토양의 기름 오염 정도를 의미)가 기준치(공원조성이 가능한)의 29배를 넘의며 지하수에서도 대표적인 발암물질인 벤젠과 페놀류가 3.4배, 2.8배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또 “대통령 집무실 남측부터 국립중앙박물관 북측에서 내려다보이는 스포츠필드의 TPH는 기준치의 36배, 중금속인 구리와 납도 기준치를 훌쩍 넘으며, 특히 아연은 13.4배나 된다”고 인용하면서 이 같이 중요한 내용은 시범개방을 한다는 국토부의 보도자료에는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녹색연합은 “홍보 웹자보도 대통령 집무실을 중심으로 평화롭고 목가적인 공원이미지만 가득한데, 이는 국민의 건강권은 안중에 없이 국민들에게 정보를 제한해서 가시적인 행사만 이끌어 내겠다는 범죄 수준의 작태”라고 비난했다.

녹색연합은 또 “용산미군기지의 일부인 인근의 ‘캠프 킴’에서도 다이옥신이 검출되는 등 국방부가 조사한 토양정밀보고서를 보면 부지의 97%가 1지역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고 명시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모든 결과를 놓고 봤을때 용산미군기지 전역이 주거, 학교, 공원, 어린이 놀이시설 등이 들어설 수 없는 지역이라는 것을 쉽게 추측할 수 있는데 ‘개방’을 밀어 붙이는 것은 헌법에 명시된 정부의 책무를 공개적으로 져버리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녹색연합은 “특히, 오염정화비용 협상은 난항인데 정부 스스로 국민들에게 안전하다고 홍보하는 곳의 정화 비용을 미군에게 어떻게 청구할 수 있겠나?”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이번 시범 개방 기간에는 1회에 한해 2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만 체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수준의 영향은 없을 것"이라면서 "시범 개방 부지 대부분은 미군이 군사시설이 아닌 숙소와 학교로 사용하던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