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융문맹에서 탈출하라(1) : 숨은 금융자산 찾기

  • 기사입력 2022.07.10 12:48
  • 기자명 김재철 객원칼럼리스트
▲ 행복금융연구원 김재철 원장(경영학 박사), 전 농협저축은행 부사장     

이번 회부터는 은퇴 후 우리에게 닥치는 4가지 위험(경제적 위험, 자식 위험, 시간 위험, 건강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노후설계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경제적 위험에 대처하는 첫 번째 방법이 ‘금융문맹에서 탈출하라.’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생활금융 상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라 하겠으며, 아는 것이 힘이 아니라 아는 것이 바로 돈이 될 수 있다.    

먼저 숨은 금융자산 찾기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통장을 만든다. 학교 다닐 때 만든 장학적금통장, 친구 부탁으로 만든 신용카드 결제계좌, 대출금이자 자동이체 통장 등.... 통장에 잔액이 많이 남아 있으면 당연히 관리대상이지만, 잔액이 소액인 경우 대부분 무시하고 살아간다. 가끔은 통장을 개설한지도 모르고 지나갈 때도 있다. 이렇게 통장 개설 후 오랫동안 거래가 없는 통장 잔액 또는 신용카드 포인트 등을 숨은 금융자산이라 하며, 장기미거래 금융자산, 휴면금융자산 및 미사용 카드 포인트가 있다. 

여기서 휴면금융자산은 관련 법률 규정이나 당사자 간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 소멸 시효가 완성된 예금, 자기앞수표, 보험금, 카드 포인트, 주식 등을 말한다. 예금은 5 ․ 10년, 자기앞수표는 5년, 보험금은 3년, 실기주과실(명의개서가 이루어지지 않아 증권예탁원 명의로 발생되는 현금과 주식)은 10년 이상 금융회사에서 거래나 지급 청구가 없으면 휴면금융자산으로 분류돼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다.

장기미거래 금융자산은 개인이 보유한 3년 이상 입출금 거래내역이 없는 예․적금, 보험금 및 신탁 등이 해당된다. 미사용 카드 포인트는 2022년부터 신규로 포함되었다.  

이러한 휴면금융자산과 장기미거래 금융자산 등은 얼마나 될까?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및 각 금융회사들은 수시로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지만,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1년 말 현재 약 16조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번에는 숨은 금융자산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는 금융결제원에 등록이 되어 있는 계좌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하게 만든 서비스이다. 계좌정보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고, 카드정보와 포인트 정보도 한눈에, 흩어져있던 보험, 대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둘째,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파인(fine.fss.or.kr)’이라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금융관련 정보가 집대성되어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금융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공통으로는 잠자는 내 돈 찾기, 내 계좌 한눈에, 금융상품 한눈에, 상속인금융거래조회 등이 있고, 은행․카드(자동이체통합관리, 카드 포인트 조회 등), 보험․증권(내 보험 다보여, 내 보험 찾아줌, 펀드 다 모아 등), 통합연금포털 등이 있다.   셋째, 한국예탁결제원(www.ksd.or.kr)을 활용하여 휴면주식 찾기가 가능하다. 본인 명의로 배정된 미 수령 주식 및 본인 명의의 실물 종이주권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e서비스-주식 찾기’를 이용하면 된다.  

넷째, 여신금융협회의‘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www.cardpoint

.or.kr)’를 활용하라. 본인의 신용카드 잔여 포인트, 소멸 예정 포인트, 소멸일 까지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카드사에 흩어진 포인트를 찾아 계좌로 입금이 가능하다.   

다섯째, ‘정부24(www.gov.kr)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활용하라. 정부의 온라인행정서비스이며, 국세, 지방세 미환급금, 건강보험 미환급금, 국민연금․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등 조회 후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여섯째, 통신사 미환급금 조회방법이다. 휴대폰 번호 이동을 하거나 통신사 이용을 해지하면 해지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요금 정산을 하게 된다. 정산을 모두 마친 이후에 자동이체 할인 등의 요금 할인이 적용되면 정산금액 중 일부가 과오납으로 남게 된다. 통신사 미환급금은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에서 조회 및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과 알뜰폰 요금제 비교. 단말기 지원금 조회 등 통신요금에 대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회에는 착오송금 예방 및 대응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