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NGO 목소리] "일본 정부 침략 역사 반성하고 세계 평화공존 앞장서야"

흥사단, 일본대사관 앞에서 광복 77주년 기자회견 개최

  • 기사입력 2022.08.13 17:45
  • 기자명 장영수 기자
▲ 흥사단(이사장 박만규)은 13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광복 77주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흥사단 제공]

오는 8월 15일 광복절 77주년을 앞두고 흥사단(이사장 박만규)이 일본 정부에 과거 침략 역사를 반성하고 세계 평화공존에 앞장설 것을 주문했다. 특히 일본의 평화 헌법 개정 움직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흥사단은 13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광복 77주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흥사단은 도산 안창호 선생이 1913년에 창립한 단체로 해방 전에는 독립운동에 헌신했고 해방 이후에는 민족부흥운동과 인물 양성, 성숙한 민주 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여는 발언(흥사단 박만규 이사장), 자유 발언(흥사단 조현주 이사·흥사단 이재선 전국청년위원장), 기자회견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흥사단 박만규 이사장은 여는 발언을 통해 "일본이 전쟁에 대한 근본 반성과 사죄 없이 전쟁 가능한 국가가 되기 위한 행동을 하는 것은 인류의 양심을 저버리는 것"이라며 "일본이 평화와 공존번영의 이웃나라가 되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이어 흥사단은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독립선열들의 희생으로 1945년 8월 광복을 맞이했지만 해결되지 않은 식민지 문제와 일본의 역사 왜곡으로 고통받고 있다"면서 "일본은 여전히 방사성 오염수 방류계획을 추진하고 독도를 일본 땅으로 표시하는 등 이기적이고 독단적인 행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흥사단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세계 공동체는 그 어느 때보다 연결돼 있다는 사실을 실감헸고, 협력과 연대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 있다"며 "또한 우리의 삶의 터가 되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지혜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일본은 세계 흐름을 거스르고 있다. 오히려 자국 시민과 한국을 포함, 주변 국가에 지속적인 고통과 피해를 주고 있다"고 비판하며 ▲과거 침략 역사를 반성하고 세계 평화공존에 앞장설 것 ▲다케시마의 날과 독도역사 왜곡 교과서를 즉각 폐기할 것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할 것을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흥사단은 "세계의 지성들은 일본 정부가 지금과 같은 잘못된 역사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동북아시아에서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면서 "일찍이 도산 안창호 선생은 일제의 핍박을 받는 상황에서도 일본이 인류 보편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고 우애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이 돼줄 것을 충고했다"고 말했다.

흥사단은 "일본 정부가 인류 보편적 가치에 따라 역사를 직시하고 성찰하기를 바란다"며 "그리고 인류에 대한 범죄행위와 역사 왜곡에 대해 세계인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기를 충고한다"고 밝혔다.

특히 흥사단은 일본의 평화 헌법 개정을 확고히 반대했다. 일본의 헌법 제9조는 '전쟁과 무력행사의 포기, 군대 보유 금지, 교전권 부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평화 헌법'으로 불린다. 즉 일본이 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사회로 복귀하면 다시 전쟁을 일으키지 않겠다는 평화에 대한 다짐이자 약속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동아시아의 군사 긴장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평화 헌법 개정을 시도하고 있다고 흥사단은 설명했다.

실제 흥사단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1월 1일 연두 소감을 통해 "헌법 개정은 올해의 큰 테마"라고 밝히며 헌법 개정을 공식화했다. 앞서 지난해 말 임시국회에서 기시다 총리는 적 기지 공격 능력 검토와 함께 방위력 강화, 개헌을 강조하며 의원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또한 자민당 내 '헌법 개정 실현 본부'를 설치하고 '대화 집회'를 열어 개헌 여론을 높이겠다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흥사단은 "일본 정부의 지속적 개헌 시도는 과거에 대한 반성과 책임을 회피하고 평화를 지우는 일이며, 동아시아의 군사 긴장과 갈등을 고조시키는 일"이라고 직격했다. 

흥사단은 다케시마의 날과 독도역사 왜곡 교과서 즉각 폐기,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도 주문했다. 

흥사단은 "일본 정부는 '다케시마의 날'이라면서 독도 고유 영토론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며 "독도는 서기 512년 신라 지증왕 13년 이래 1510년간 주인이 바뀐 일이 없었다. 1696년 1월 28일 도쿠가와 막부는 '울릉도와 독도는 조선의 지계임이 분명하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흥사단은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과 전 세계 정의로운 시민들이 30년 넘게 일본에 맞서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했다"면서 "안타깝게도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 할머니들이 고령으로 우리 곁을 떠나고 있다. 피해자들이 평생 간절히 원했던, 사죄와 배상을 받지 못하고 한 맺힌 눈물로 세상을 떠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본은 더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포함, 강제동원 사실과 과거사 문제를 외면하고 은폐해서는 안 된다"며 "기시다 정권은 한일관계의 정상 회복과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먼저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흥사단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미일 군사협력 반대 입장도 밝혔다.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가 아닌 한반도 평화와 통일로 진정한 광복을 이루자는 주장이다.

흥사단은 "미 바이든 정부는 북미관계 개선, 한미관계 정상화 등의 지속적인 요구는 외면한 채 미국의 대중국 압박에 한국이 합류하고 일본과의 협력을 강화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남북 대결정책과 한미일 협력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행보는 민생과 평화를 더욱 훼손하는 결과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전 세계적인 물가와 에너지 폭동, 기후위기, 평화와 민주주의 위기 등 산적한 문제들을 뒤로하고 일본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한미일 군사협력을 본격화할 행보를 보인다"며 "이제는 시민의 힘으로 바꿔야 한다.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 역사 정의와 주권 실현에 동의하는 모든 사람이 함께 행동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