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부, ‘사전입지 자가진단 서비스’ 2012년 1월부터 실시

겨울잠 자는 지리산 ‘반달가슴곰’ 탐방객 주의 요망

  • 기사입력 2012.01.15 14:33
  • 기자명 이현아 기자
환경부는 개발사업 관련 모든 환경규제 정보를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전입지 자가진단 서비스를 2012년 1월부터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사업자가 개발계획 구상단계에서 개발예정지 부근의 법령상 규제, 보호야생동·식물, 문화재보호구역 등 입지 제약요인을 인터넷상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를 통해 입지의 적정성 여부를 쉽게 검색·판단함으로써 시간·비용을 크게 절감될 수 있게 됐다.

현재까지는 사업자가 개발사업을 추진할 때 공장 등 사업예정지의 환경 규제 정보를 관계기관이나 개별 시스템에서 확인하게 해 어려움이 있었다.

사전입지 자가진단 서비스가 제공하는 분야별 주요정보는 환경질 측정자료, 국토환경성평가정보, 문화재 정보 등 크게 3가지 구분의 총 78가지다.

환경질 측정 자료로 멸종위기동식물, 대기질, 소음, 진동 등 9가지가, 국토환경성평가정보로는 법적보호구역 14개, 수질환경규제지역 11개, 기타 규제지역 27개, 환경생태정보 13개 등 65가지가, 문화재 규제정보로 지정문화재 구역, 문화재 보호구역 등 4가지가 제공된다.

서비스는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 시스템 웹페이지(www.eiass.go.kr) 초기화면에서 “사전입지자가진단서비스” 배너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다.

공장부지 선정을 검토하고 있던 한 사업자는 “입지 검토를 하려면 매번 관계기관을 직접 찾아가서 환경규제 관련 정보들을 알아봐야 해 불편했었다”며 “이제는 굳이 현장에 나가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돼 시간과 비용 모두를 아낄 수 있게 됐다”고 이용 소감을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 사전입지 자가진단 서비스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국민의 편의를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사업자가 환경평가 사후관리 이행여부를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 상에 등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장관 유영숙)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정광수)은 2011년 동면현황조사 결과 지리산에 방사한 반달가슴곰이 현재 겨울잠을 자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2011년 동면현황조사는 곰의 생태연구와 개체 관리를 목적으로 지리산 서식 반달가슴곰 총 23마리를 대상으로 2011년 11월 20일부터 실시됐다.

조사 결과, 지리산 서식 반달가슴곰 23마리 중 15마리가 현재 동면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나머지 곰도 움직임이 적어 동면에 들어간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는 반달가슴곰에 부착된 발신기 신호음을 통해 움직임이 적은 곰을 직접 찾아 동면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반달가슴곰이 주로 어디서, 얼마의 기간 동안 동면하는 지에 대한 자료 수집과 함께 발신기 교체 작업을 실시했다.

아울러, 동면굴 주변에 혹시 모를 위험요소가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사전에 관리하기 위한 작업을 병행했다.

특히, 반달가슴곰 중 1~2마리는 출산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사를 위해 무리하게 접근할 경우 예민하게 반응할 것을 우려해 직접 확인하지는 않았다.

한편, 반달가슴곰의 동면은 생존을 위협하는 혹독한 겨울환경을 견뎌내기 위한 것이다.

반달가슴곰은 가을철에 도토리 등을 왕성하게 섭취해 자신의 평소 몸무게(평균 수컷 150kg, 암컷 120kg)보다 20~30%까지 체중을 늘려 지방을 충분히 비축한 후 동면했다가 3월 말에서 4월 중순께 깨어난다.

겨울잠을 자는 동안 체내에 비축한 에너지를 최소한으로 소모하게 되며 임신한 암컷은 동면기간 중에 새끼곰을 출산하여 양육을 한다.

또한, 그동안 조사를 통해 확인한 동면장소를 분석한 결과 반담가슴곰은 바위굴 49%, 나무굴 40%, 토굴 및 나대지 등이 11%를 주 동면장소로 삼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달 국립공원종복원센터장은 “동면기간에 새끼를 출산한 어미곰은 매우 예민해 위험할 수 있다”며 “반달가슴곰의 안정된 동면과 탐방객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정된 탐방로만 이용하고 반달가슴곰을 자극하는 소음 발생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