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양, 포항 포스코 노동자, 21일 서울 포스코센터 상경 선전전 진행

포스코 포항제철소, 안전사고 끊이지 않는데도 지난 4/4분기 산업안전보건위원회조차 개최하지 않아

  • 기사입력 2019.01.23 16:18
  • 기자명 은동기 기자

“최정우 회장, with posco라는 이름으로 변화된 시대에 노사문화를 만들고 대화에 나서겠다더니, 가족이라던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정권에게만 잘 보이려는 행보만을 하고 있어”

[한국NGO신문] 은동기 기자 =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해를 넘기며 복수노조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다. 포스코는 새로 출범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에 대해 부당해고 등을 통해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5월, 포스코는 노동자들이 헌법에 보장된 노동조합을 자주적으로 결성해서 금속노조에 가입했다고 포스코사내하청지회(분회)의 대표자를 부당하게 해고했다. 그리고 12월 에는 포스코지회 대표자와 간부들을 집단 해고했다.

▲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21일, 광양과 포항에서 상경하여 11시 30분부터 13시까지 포스코센터 앞에서 부당징계‧해고 철회를 촉구했다. ©금속노조 포스코 지회

이런 가운데,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21일, 광양과 포항에서 상경하여 11시 30분부터 13시까지 포스코센터 앞에서 부당징계‧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서울사무소에서 근무하는 포스코 동료들을 만나 포스코의 현 상황을 알리며 노조가입을 홍보하는 약식집회 및 선전전을 벌였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에 따르면 포스코 노동현장에서 지난해 한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는 어깨까지 협착되어 오른쪽 손목을 잃었고,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는 두부 협착으로 사경을 헤매다 의식이 돌아오지 않았다.

포스코지회는 “노동자의 노동3권은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지만, 포스코는 자주적인 민주노조의 교섭권을 빼앗고 씨를 말리기 위해 복수노조제도를 악용하는‘노조 알박기’와 ‘부당노동행위’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며 “한쪽은 12개 분회 중 5개만 교섭권을 가지게 된 포스코사내하청지회 사례고, 다른 한쪽은 지난해 9월 설립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사례”라고 밝히고“임금과 각종 노동조건은 원‧하청을 근거로 차별하고, 탄압과 착취엔 차별이 없다”고 지적했다.

포스코지회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100대 개혁과제를 발표하면서 노동권과 노동안전문제는 단 한 줄도 들어있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시민사회를 향해 ‘노동조합과 대화’운운했으나 사실 대화에 대한 진정한 의지는 없다“고 비판했다.

포항제철소에서는 지난해 1월 질소가스 누출로 4명의 노동자가 집단 사망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이후 노동청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1천400여 건에 달하는 문제점이 드러나고 행정명령이 내려졌다. 이런 포스코의 현실을 바꾸기 위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의 17,000여 명의 정규직 노동자와 18,000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포스코 50년 무노조경영을 뒤엎고 금속노조의 깃발을 세웠다.

금속노조는 지난해 12월 19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노동자와 노동조합을 적대하는 포스코의 기업문화를 바꾸지 않고서는 산재왕국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경고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포스코 원청과 하청의 노동자가 함께 참여하여 포스코의 노조탄압을 즉시 중단할 것을 한목소리로 외치고, 현장 안전에 대한 근본 대책을 촉구하고 특히 죽지 않고, 다치지 않고 일할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노동조합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함께 하는 것이야말로 안전한 포스코의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또한, 포스코지회 조합원들과 포항지역 노동자들은 지난해 12월 11일부터 포스코의 포스코지회에 대한 탄압에 맞서(3명의 부당해고, 2명의 부당징계) 매주 목요일마다 본사 앞 촛불집회를 함께 이어가고 있고, 포스코 1문과 인근에서 매일 출근선전전, 퇴근선전전 등 투쟁을 힘차게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징계통보서에 따라 사측에 부당해고 재심신청을 하였으나 현재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다.

<부당한 징계‧해고 철회, 해고자 복직, 노조할 권리 쟁취 위한 서명운동> 전개할 것

▲ 광양과 포항에서 상경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노동자들이 21일,11시 30분부터 13시까지 포스코센터 앞에서 부당징계‧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선전전을 진행하고 있다. ©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2018년 1월 4명의 노동자가 동시에 노동재해로 사망하는 사고와 함께 한 해를 시작한 포항제철소는 2017년 11, 12월 한 달여 사이에만 4건의 노동재해가 발생할 정도로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아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제대로 된 노동안전시스템을 노동조합과 구축해야 함을 지속해서 제기하고 있는데도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4/4분기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하지 않고, 해당위원의 서명으로 위원회 개최를 갈음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고, 포스코지회 소속 산업안전보건위원들이 거부하고 항의하자 서명도 받지 않고 개최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포스코지회는 “이는 그 자체로 산안법을 위반하는 파렴치한 불법행위이므로 즉각 시정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이 같은 상황은 지금껏 노동안전문제에 대한 포스코의 전시행정이 쇼에 불과했음을 입증해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 1월 7일, 복수노조 창구단일화 절차 재심신청에 돌입했다. 과반수 노조 사건에서 노동조합법상 노동조합인지 여부를 지방노동위가 판단할 수 없다고 판단한 지점, 조합원 가입제한 법위에 관한 (포스코기존노조와 포스코사측간)보충협약서 해석 오류에 대한 제기(노조법상 사용자에 해당하는 인원 및 규약상 비조합원 범위에 해당하는 인원), 기업노조 비대위원장의 교섭요구를 노조법상 교섭요구로 볼 수 있는지 여부 등에 대해 다루게 될 예정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경기하락과 무역전쟁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각오를 다지기 위해 '승풍파랑(乘風破浪)‘(원대한 뜻을 이루기 위해 바람을 타고 물결을 헤쳐간다는 의미)을 새해 경영화두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with posco라는 이름으로 변화된 시대에 노사문화를 만들고 대화에 나서겠다더니, 가족이라던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정권에게만 잘 보이려는 행보만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포스코지회 지회장은 해고와 함께 현장출입조차 불가하게 탄압하는 반면, 기업노조는 2019년 포스코그룹 시무식에 참석해 노사화합의 그림을 연출했다. 포스코지회는 현재 지회 1기 대의원선거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달 말 대의원 선출을 완료하고 민주노조 운영 체계를 완비할 계획이며, 2월 지회설립에 함께 힘을 모았던 지역 민주노총 금속노조 동료들과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등을 초대하여 사무실 개소식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격주로 목요일 마다 포항 본사 앞에서 부당한 징계‧해고 철회를 요구하고, 포스코 노동자 촛불집회를 진행해 오고 있는 포스코 지회는 향후 투쟁 계획과 관련, 매일 포항제철소 현장 앞에서 출근선전전 진행하고 있으며, 금속노동자의 ‘부당한 징계‧해고 철회와 해고자 복직, 노조할권리 쟁취를 위한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정기적으로 ‘서울 상경 선전전’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