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산시, 아산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 최종 마무리

가축분뇨에너지화시설 폐열 활용 유리온실 준공식 개최

  • 기사입력 2019.04.22 14:21
  • 기자명 조성윤 기자

아산시는 신창면 수장리에서 아산친환경에너지타운 시설 중 하나인 유리온실 준공식을 4월 18일 개최하고, 아산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헸다고 밝혔다.

▲ 친환경에너지타운조성사업 수장리 유리온실 준공식(아산시)

2015년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시작된 아산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은 소각장 폐열을 활용한 마을세탁기업, 가축분뇨에너지화시설 발전 여열을 활용한 유리온실 설치 사업, 에너지단지 주변 환경개선을 위한 생태공원 조성 및 기존 공원 개수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준공한 수장리 유리온실은 3,857.1㎡ 규모의 스마트팜 시스템으로 시공되었으며, 주변 마을주민 40여 가구가 함께 총사업비 22억 원(국비 10억, 도비 5억, 시비 5억, 자부담 2억)을 들여 추진했다.

▲ 오세현 아산시장이 유리온실을 둘러보고 있다.(아산시)

수장리 유리온실은 별도의 에너지 사용 없이 가축분뇨에너지화시설에서 발생된 폐열만으로 사계절 농산물 생산이 가능하며, 기업과의 협업·상생을 통해 향후 일자리 창출 3인 이상 및 약 3억 원의 연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앞서 조성된 친환경 마을세탁기업은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한 세탁기업으로 마을주민 160여 가구가 참여, 세탁용량 250kg 규모로 2017년 3월 개업해 현재 활발한 영업 중이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준공식과 준공을 기념해 열린 마을잔치에 참여해 “아산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은 환경기초시설의 발생 에너지를 활용해 지역주민의 소득과 환경개선에 직접적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사업이다”며 “앞으로 도농복합도시 아산의 특성에 맞는 친환경에너지 활용 방법을 찾아 지속 가능한 저탄소 녹색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