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BS는 소속 언론인 성폭력 사건에 조직적 책임을 다하라”

시민단체들, 김성준 논설위원에 대한 SBS의 미온적 처리 지적

  • 기사입력 2019.07.10 08:18
  • 기자명 은동기 기자

[한국NGO신문] 은동기 기자 = SBS 앵커 출신인 김성준 논설위원이 지난 7월 8일, 지하철에서 여성의 신체일부를 불법 촬영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데 대해 시민들은 성폭력사건을 비판적으로 보도해온 뉴스 앵커의 인식수준을 개탄하며 충격에 휩싸였다.

▲ 전 SBS 김성준 앵커.©YTN 화면 캡처

SBS는 본인이 제출한 사직서를 수리하고 출연프로그램을 폐지하는 등 빠르게 김성준 전 앵커의 흔적을 지우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진 8일 오전에는 “뉴스 앵커 출신 언론인, 지하철역서 ‘몰카’ 찍다 덜미”라는 자사 보도를 홈페이지에서 삭제하는 등 확산을 막기 위한 행보에 총력하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8뉴스> 말미에 “구성원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것에 대해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는 내용만을 짧게 다루는 것으로 갈음하려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동조합, 매체비평우리스스로, 문화연대, 서울YMCA시청자시민운동본부,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인권센터, 진보네트워크센터,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등 8개 시민단체들은 9일 연대 성명을 통해 SBS는 김성준의 사직서 수리로만 끝낼 것이 아니라, 그간 성희롱·성폭력을 용인하거나 침묵해왔던 조직문화 점검과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강구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메인뉴스 앵커, 보도본부장을 역임하고, 최근까지 자신의 이름을 건 시사프로그램 진행과 논설위원을 맡을 정도의 인물이 문제를 일으키자 바로 선긋기를 하고 퇴사를 공식화하는 것은 말 그대로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언론보도의 신뢰를 깍아 내린 책임을 묻고, 이에 대한 응당한 징계를 요구했다.

이어 SBS의 김성준 논설위원에 대한 이 같은 미온적인 처리방식에 대해 SBS가 2017년 성희롱·성폭력 징계 내규를 만들고, 2017년 12월부터 이를 시행한다고 밝히며, 단순히 처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직장 내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양성평등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해당 내규를 제정하고, 구조를 정비했던 사실을 상기시키며 “그동안 성폭력사건 해결을 고민해왔던 SBS의 모습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우리는 미투운동의 흐름 속에서 수많은 가해자들이 손쉽게 ‘모든 것을 내려놓고 참회하며 살겠다’던 무의미한 사과문 뒤에 숨어 있던 조직과 공동체의 침묵을 주시해왔다”면서 “SBS는 김성준의 사직서 수리로만 끝낼 것이 아니라, 그간 성희롱·성폭력을 용인하거나 침묵해왔던 조직문화를 점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할 것과 언론계 내의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성평등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