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중당 "국정원의 프락치 공작과 민중당 사찰, 좌시할 수 없는 범죄행위다."

  • 기사입력 2019.09.04 11:13
  • 기자명 김진혁 기자

[한국NGO신문]김진혁기자 = 민중당 이상규 상임대표가 4일 오전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국정원이 민중당을 사찰했다는 게 들통났다며 금품으로 프락치를 매수하여 민간인을 사찰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 이상규 상임대표, 홍성규 사무총장, 김선경 공동대표등 민중당 지도부가 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진혁 기자

이 상임대표는 이날 국정원 민간 사찰 대상에는 민중당 상임대표와 사무총장이 포함되었다. 드러나지 않은 대상은 더욱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찰의 목적도 정보수집 차원을 넘어 있지도 않은 공안사건을 조작, 날조하려는 것이었다. 이제는 그친 줄 알았는데 촛불정부에서도 국정원이 정당을 사찰하고 공안사건을 조작하고 있었다는데 너무나 경악스럽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한편 국정원은 A씨에게 2015년 4월부터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는 서울대와 고려대 출신 활동가들과 정치인, 한때 이들과 함께 학생운동했던 민간인들을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몰래 채증한 녹음파일, 동영상 등을 국정원에 전달하도록 했다. A씨가 국정원에 파일 등을 제출하면, 이들이 보고 내용을 다른 데서 취합한 내용과 맞춰봤다고 발표했다.

이 상임대표는 "더욱 충격적인 것은 사찰의 방식이다. 국정원은 프락치에게 주체사상까지 가르치며 시민단체와 정당 활동가들의 대공혐의점을 창조했다. 프락치가 민중당 주요 인사들에게 ‘국가폭력 피해 다큐멘터리’를 만들겠다며 찾아와 공식 인터뷰를 요청한 것 또한 국정원의 지시였다. 자신들이 저지른 국가폭력 사건을 제 2, 제 3의 폭력으로 써먹으려 한 셈이다. 인면수심이 따로 없다. 고문실에서 수많은 간첩을 조작하고 공안사범을 양산했던 그 범죄를 여전히 되풀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상임대표는 민중당은 촛불혁명 이후, 노동자 민중이 직접 만든 정당으로 비정규직, 청년, 엄마, 농민 등 평범한 사람들이 ‘우리도 정치하자’며 민중당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민중당 사찰은 결코 좌시할 수 없는 범죄 행위이며 민중당 대표와 사무총장을 비롯한 당 간부와 당원에 대한 사찰은 심각한 정치개입이자 촛불민중의 정치적 진출을 가로막는 민주주의 말살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 개혁을 공약한 청와대를 믿어 온 촛불국민 모두 피해자다. 촛불정권 시대에는 더 이상 국가기관에 의한 날조와 폭력은 없으리라 믿은 국민을 우롱하였다. 국정원이 상부에 보고도 없이 이 같은 일을 저질렀다면 개혁을 거부하는 항명이고, 상부의 묵인이나 지시에 의해 저질렀다면 그동안의 국정원 개혁은 모두 쇼이고 사기다.라며 비판했다.

아울러 이번 국정원 프락치 공작사건 폭로를 기회로 국정원 뼛속까지 개혁해야 한다면서, 우선 청와대가 국정원 프락치 공작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을 전원 사법당국에 고발하여 엄한 처벌을 받도록 해야 하고, 국회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의해 미뤄진 국정원 개혁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할 것이다. 또다시 방치하면 언제 어떤 조작사건이 또 터져 나올지 모를 일이다. 고 말했다.

이 상임대표는 국정원이 내란음모 사건을 조작하고 그것을 빌미로 공당을 해산시킨 것을 똑똑히 지켜봤다. 민중당은 작금의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며 단호히 대처해갈 것이다. 6만 당원과 진보민주개혁 세력의 힘을 모아 시대를 거꾸로 되돌려는 공안 범죄자들을 모두 청산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홍성규 사무총장은 “비단 이번 사건의 민간인 사찰 지시를 내렸던 경기지부 뿐 아니라 모든 전국 지부에서 진보정당 뿐 아니라 시민사회에 대해서도 일상적으로 현재도 사찰이 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강하게 품을 수밖에 없다”며 “국정원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 이런 문제를 발본색원해야 하고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진상규명을 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홍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유전자에는 민간인 사찰이 없다’며 여러 차례 공언한 말들과 ‘국가정보원의 국내정보업무 폐지 등 권력기관에 대한 과감한 개혁조치를 단행했다’고 자화자찬했던 모습이 무색해졌다”면서 진상규명과 관련자들에 대한 처벌을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