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曺 해임건의·국조 추진…"야권 '반문반조' 연합하자"

황교안·나경원, 추석 연휴에도 광화문 1인시위 돌입

  • 기사입력 2019.09.09 21:28
  • 기자명 온라인팀

자유한국당은 9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하게 성토하며, 범야권과 강도 높은 '반문재인'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조 장관 임명 이후 긴급 의총을 2시간 45분 동안 열고 원내·장외 동시 투쟁키로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조 장관 임명과 동시에 곧바로 해임건의안 카드를 꺼내든 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조 장관 낙마에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국민 여론에 반하는 이번 임명으로 정부와 여당이 강한 역풍에 휘말릴 것이라는 판단 아래, 이번 사태를 계기로 뜻을 같이하는 원외 세력과 시민사회까지 모두 끌어안아 거국적인 대여 투쟁을 벌이자는 주장도 제기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 절반 이상이 조 장관 임명을 반대하는 만큼 임명된 조국 전 민정수석을 우리 모두 인정할 수 없다"며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특검은 범야권과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일은 보수냐, 아니냐보다도 정의냐 부(不)정의냐와 관련된다"며 "문재인 정권의 부정의함에 대해 반대하는 세력과 함께할 부분을 모색하고, 해임건의안 등에 있어서 야권이 함께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라는 아주 중요한 투쟁 수단은 놓지 않고 국회를 중심으로 투쟁을 가열하게 하겠다"며 정기국회 '보이콧'은 선을 그었다. 또한 "결국은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조 장관과 여권을 강도 높게 압박했다.

이에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오전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국정조사, 특검 추진 등에서 무소속, 평화당까지 아우르는 범야권 공동 전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긴급 의원 총회에서도심재철, 유재중, 김기선, 김태흠, 박대출, 이현재, 정태옥 의원 등은 이른바 '반문반조(反文反曺) 투쟁 연합'을 구성해 투쟁의 스케일을 키워야 한다고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내에서는 야당을 연합하는 동시에 원외에서 애국시민 등 장외세력을 끌어들이고, 문재인 정권을 향한 국민의 분노를 조직화하는 역할을 한국당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총에서는 의원직 총사퇴와 같은 강경한 주장도 나왔지만, 원내 투쟁 필요성이 더 강하게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현충원을 참배한 뒤 광화문으로 이동해 '조국 사퇴, 문재인 사죄' 1인 시위를 벌였다. 퇴근길 시민들에게 한국당의 주장을 직접 호소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서 "이것은 인사권의 행사가 아니라 권력의 행패"라며 "아무도 대통령에게 이 나라의 도덕성과 공정성을 이렇게 떨어뜨릴 권한까지 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다만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야당은 들러리만 섰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얼마나 야당이 깔 보이면 저런 행패를 부리겠나. 무슨 명분으로 판 다 깔아준 뒤에 국정조사, 특검을 외치나"라고 지도부를 비난했다.

홍 전 대표는 "이제 야당에 대한 기대는 접는다. 이젠 재야가 힘을 합쳐 국민 탄핵으로 갈 수밖에. 10월 3일 광화문에서 모이자. 우리도 100만이 모여서 '문재인 아웃'을 외쳐보자"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