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콩 정부는 무차별적 폭력 진압 중단하고 집회 시위 자유 보장하라”

65개 시민사회단체들, 홍콩 시민들과 홍콩 경찰의 폭력 진압 규탄

  • 기사입력 2019.10.05 07:55
  • 기자명 은동기

-또 다른 홍콩 시민들이 백남기 농민처럼 거리에서 쓰러질 수 있어 

[한국NGO신문] 은동기 기자 = 참여연대, 경실련, 한국YMCA전국연맹 등 홍콩시민들의 시위를 지지하는 국내 65개 시민사회단체들과 재한 홍콩인들은 4일 오전 11시,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콩 정부에 대해 무차별적인 폭력 진압을 중단할 것과 집회 시위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65개 한국 시민단체와 재한 홍콩인들이 4일 광화문광장에서 홍콩 정부의 폭력 진압 중단과 집회 시의 자유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은동기

홍콩 정부가 4일(현지시간) 밤 12시 자정부터 계엄령에 준하는 ‘긴급정황규례조례’(긴급법)를 발동, 반정부 시위 진압의 일환으로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을 시행한다고 밝힌 가운데,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 정부가 ‘복면금지법’을 위반할 경우, 최고 1년 이하의 징역 이나 2만 5000 홍콩달러(한화 약 380만원)의 벌금에 처해지게 된다고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이날 오전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신분을 숨기는 용도로 복면을 착용한 사람에게 경찰이 마스크를 벗으라고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을 도입할 지 여부에 대한 행정회의를 열었다.

이 같은 홍콩 정부의 조치에 대해 이 법에 반대하는 시민들은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게 되면 오히려 시위가 더 격화될 수 있으며, 복면금지법이 시작되면서 언론 통제와 추방, 민주적 규권리 박탈 등의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 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중국 건국 70주년 국경절이자 국가폭력에 의해 희생된 자들을 기리는  ‘애도의 날’ 행사가 있었던 지난 1일, 시위 참여자인 중등학교 5학년 남학생에게 근거리에서 실탄을 발사한 사건이 그동안 꾸준히 비판받아 온 홍콩 경찰의 무차별적인 폭력 진압, 과잉 대응을 여실히 보여주는 충격적인 사건이라고 밝히고 이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는 공격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홍콩 시민들의 자유과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에 연대와 지지 표명

▲ 한국 기독학생회 국제부의  재한 홍콩인 Fanny 활동가가 홍콩 경찰의 폭력진압을 성토하고 있다.            ©은동기

첫 발언에 나선 한국 기독학생회 국제부 활동가인 재한 홍콩인 Fanny씨는 “홍콩 경찰이 어린 학생들에게 조차 잔인하고 폭력적인 무력으로 시위대를 진압했다”고 신랄하게 규탄하고 “우리 홍콩시민들은 반드시 민주주의를 회복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한국YMCA전국연맹 양다은 간사    © 은동기

한국YMCA전국연맹 양다은 간사는 “지난 3월말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으로 인해 홍콩 시민들의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강력한 열망이 드러났으며, 이에 대해 홍콩경찰은 시민들을 폭도로 규정하고 홍콩시민들의 정당한 집회자유에 대해 폭력적인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며 “청소년들을 포함한 1천여 명 이상이 체포되고, 시위 때마다 부상자로 병원이 마비되고 있는데도  홍콩 시민들의 자유과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은 식을 줄을 모른다”고 홍콩의 분위기를 전했다.

양 간사는 이어 “홍콩 시민들은 더 이상 물러날 수 없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는 지난 2014년 우산혁명으로 드러난 의지의 재확인”이라고 강조하고 “한국YMCA전국연맹은 지난한 역사를 통해 민주주의를 이뤄 온 한국시민으로써 홍콩 시민들의 의지에 지지와 연대를 표한다”며 “홍콩 시민들의 다섯 가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홍콩 시민들에 대한 지지와 연대를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콩 시위대는 그동안 ▲송환법 완전 철회,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을 포함해 다섯 가지 사항을 홍콩 정부에 요구해 왔다.

▲ 랑희 인권운동공간 '활' 활동가   ©은동기

인권운동공간 ‘활’의 랑희 활동가는 “홍콩 시민들의 집회에 홍콩 경찰의 잔인하고 폭력적인 진압 이후에 벌어질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경고와 우려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제인권사회는 평화적인 집회에 대해 국가가 그 집회를 보호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평화적인 집회에 대해서는 국가가 시민의 기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하는 것이 의무인데도 홍콩 경찰은 그 의무를 저버리고 평화적인 집회에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화기를 사용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우리는 2015년도 광화문 광장에서 백남기 농민이 살수차에 의해 쓰러졌듯 특히 최류탄과 살수차는 무차별적인 공격을 할 수 있는 장비여서 사용을 극도로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 때 많은 아시아의 인권 활동가들이 한국 정부에 대해 집회를 탄압하지 말라며 우려를 전했고 많은 활동가들이 한국을 방문했다”고 상기시키며, “우리가 지금 홍콩정부에 대해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면 또 다른 홍콩시민들이 백남기 농민과 같이 거리에서 쓰러지고 목숨을 잃을 수 있다. 역사적으로 자유와 민주주의를 원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결국 권위적이고 독재적인 정부를 무너뜨려 왔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는 우리는 홍콩정부에 대해 지금이라도 시위대의 평화적인 집회를 약속하고 그간의 폭력적인 진압에 대해 사과하고 진상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홍콩 시민들에 대해 연대와 지지를 표명하고 홍콩 경찰의 무력 진압을 강력 규탄하고 있다.   © 은동기

기자회견 참가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홍콩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며, 경찰이 즉시 사과하고 이 사건을 조사할 것과 시위에 대한 폭력 진압을 중단하고, 홍콩 시민들의 의사 표현의 자유와 집회 시위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시위대의 규모가 줄었지만, 홍콩의 미래와 민주주의를 위한 시위에 여전히 많은 시민들이 적극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홍콩 경찰의 과도한 폭력 진압과 집회·행진 금지로 홍콩 시민들의 의사표현의 자유와 집회 시위의 자유는 심각하게 탄압받고 있다고 홍콩 경찰을 규탄하고, 그동안 홍콩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진압봉을 휘두르고 최루탄을 쏘는 등 무차별적으로 진압했고, 물대포 발사, 특공대 투입에 이어 실탄 경고 사격까지 과도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시위가 격화되는 것은 경찰의 이러한 과잉 대응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콩과 중국 정부에 대해 송환법 철회 이후에도 민주주의와 인권을 향한 시민들의 요구가 이어지는 이유를 직시하고, 자발적으로 거리로 나오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과 이 과정에서 체포된 시위대에 대한 조건없는 석방과 불기소,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뿐만 아니라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벌어지고 있는 ‘백색 테러’에 대해서도 정부 차원의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홍콩 시민들의 끈질긴 저항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보내는 의미로 홍콩 시민들처럼 검은색 옷을 입고 기자회견에 임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영문으로 작성된 성명서를 홍콩의 시민들과 주한 중국 대사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