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베규탄시민행동 “지소미아는 대표적 적폐 협정, 완전 종료해야”

일본 대사관 앞에서 미국과 야당 향해 날선 비판

  • 기사입력 2019.11.20 21:54
  • 기자명 은동기 기자

[한국NGO신문] 은동기 기자 =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한국 YMCA 등으로 구성된 <아베규탄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20일 오후 1시 30분, 일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는 민의에 반하는 협정으로 예정대로 완전 종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아베규탄시민행동'이 20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완전 종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지소미아는 단순한 군사정보 교류를 위한 협정이 아니며, 향후 한일군수지원협정, 한일상호방위조약 등 일본과의 군사동맹으로 나아가는 첫 수순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행동은 미국을 향해 “오바마 행정부 당시 우리 국민의 의사에 반해 일본군 ‘위안부’ 야합과 함께 이 협정을 강요했다”고 지적하고, 진정한 사과와 반성 없는 일본과의 ‘억지 화해’를 종용하고, ‘억지 군사협정’을 강요했던 잘못에 대해 성찰은커녕, 협정 종료 통보 이후, 노골적으로 협정 종료에 불만을 표출해 왔다고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또 지소미아 문제는 한국과 일본 양국 간의 분쟁임에도 아베 정권의 입장만 일방적으로 편 들며 주권을 침해하고 내정 간섭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 박석운 시민행동 공동대표    

박석운 시민행동 공동대표는 "지소미아는 박근혜 정권이 촛불 항쟁으로 퇴진 직전, 민의 수렴없이 '알박기'한 대표적 적폐 협정"이라고 지적하고, "지소미아로 인해 일본의 군사대국화와 평화헌법 개악, 한반도 재침 발판이 되어 동북아 평화를 해치는 길로 나아갈 것“이라며 ”진즉  파기됐어야 할 협정"이라고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자유한국당들 향해서도 “맹목적 대미 추종과 극단적 대북 적대로 이미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은 수구 적폐세력들의 행태는 더욱 가관”이라며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소미아를 반대하는 국민의 의사를 ‘맹목적 민족주의’ ‘일차원적 반일감정’이라고 매도하고, “‘지소미아를 파기하면 퍼펙트 스톰‘이 올 것’ ‘한미동맹이 회복 불가능한 파탄에 빠질 것’ 김정은이 만세를 부를 것‘ ‘지소미아가 아니라 9.19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해야 할 것’이라는 등의 상식 이하의 망언을 일삼고 있다”고 맹렬히 비난했다.   

이들은 재계를 향해서도 국정농단의 공범으로 납작 엎드려 있던 전경련조차 “지소미아 파기로 인한 안보 손해를 주한 미군 분담금의 대폭 인상으로 보상받으려 할 가능성” 운운하며, 앞뒤가 맞지 않는 궤변으로 혹세무민을 시도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반성 없는 일본에 대한 국민의 정당한 분노를 폄훼하고 '한미 동맹' 운운하며 대결과 적대의 과거로 돌아가려는 이들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했다. 

▲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지소미아를 폐기하고 쓰레기 통에 버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석자들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하고, 쓰레기통에 버리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틀 후로 다가온 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외교부 청사 인근과 미대사관 앞, 일본 대사관 앞에서는 보수와 진보진영의 지소미아 연장 찬반 기자회견과 1인 시위 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