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상태양광 환경 영향 거의 없다"…합천호 모니터링 결과

수상태양광 환경영향성 토론회…"이전과 수질·개체수 큰 차이 없어"

  • 기사입력 2019.11.21 16:36
  • 기자명 은동기 기자

국내 상용화된 수상태양광 시설 중 가장 오래된 경남 합천호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해 환경 모니터링을 시행한 결과 수질과 개체 수 등에서 과거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소[한화큐셀 제공]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2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실과 함께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의 환경영향성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2018∼2019년 동계기간 시행한 4번째 환경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연구원은 2011∼2016년 총 3회에 걸쳐 환경 모니터링을 시행한 바 있다.

조사 결과 수질의 경우 과거 3차례 분석했던 결과치 범위 내의 수치를 나타내 특이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생태계의 생물 개체 수도 큰 차이가 없었다. 식물플랑크톤과 조류의 경우 수상태양광 시설로 인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고, 어류는 수상태양광 구조물 하부에서 치어 및 이를 먹이로 하는 어종까지 비교적 다양한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었다.

퇴적물 측정 결과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인 Ⅰ∼Ⅱ등급으로 오염의 정도가 '보통'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기자재 용출 시험은 수도법 시행령에 따른 위생 안전 기준을 적용해 분석한 결과 대부분 항목이 불검출이었고, 일부 검출된 항목은 기준값 이하여서 수상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이후 현재까지 수표면이나 수중에 노출된 기자재의 물질 용출에 따른 영향 역시 기준에 적합했다.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한국의 수상태양광 관련 환경 규정은 외국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며 "먹는 물의 수질 기준과 비교해도 10배가량 강화된 기준"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