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단체 “광화문광장, 전면 보행광장으로 바꿔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졸속추진 중단 촉구 기자회견

  • 기사입력 2020.01.29 08:25
  • 기자명 은동기 기자

서울시가 지난해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계획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거친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구체적인 방향 제시를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대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 서울시민연대, 서울YMCA, 경실련 등 10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대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공동 의견서>를 통해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새로운 서울의 미래'를 말할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기후위기, 불평등, 사람이 변화의 핵심이라는 세 가지를 고려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가 지난해 1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사업에 따른 현상공모 당선작 발표 이후 사업추진을 밀어붙인데 대해 시민단체들은 졸속추진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며 사업 중단을 요구해왔으며, 이에 지난해 9월 서울시는 사업 추진을 잠정적으로 중단, 다양한 행태의 공론화 과정이 진행됐다. 

단체들은 "광화문 광장은 전면 보행 광장으로 바뀌어야 하고, 월대 복원 등 역사복원 계획이 우선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보행 중심의 도심 구조를 만들기 위해 ▲GTX-A 광화문역 신설안 폐기할 것, ▲혼잡통행료의 도입, ▲광장 주변도로를 전면적으로 보행우선도로로 운영하고, 현재 광역버스 등의 정류장들이 밀집되어 있는 것을 다른 지역으로 노선 변경, ▲광화문광장 주변 지가상승으로 인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고려, 재구조화사업의 편익을 서울시민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 등을 촉구했다.

2019년 1월 편측광장(세종문화회관 방향으로 연결하는) 안이 국제현상공모 당선작으로 발표된 후부터 본격적으로 공론화되기 시작한 광화문광장재구조화 사업은, 재구조화사업에 대한 반대의견이 공식적으로 표명된 6월 이후 박원순 시장이 공식적으로 기존의 재구조화사업 추진에 대한 중단을 발표한 9월까지 상당한 입장 차이가 있었다. 

시민사회는 “서울시의 사업추진 방식이 폐쇄적이고 비공개적인 것은 물론 이미 2000년대 초반에 제시된 낡은 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것”이라는 비판적 입장을 표명한 반면, 서울시는 “광화문포럼과 광화문광장시민위원회의 활동을 통해서 어느 정도 공론화가 진행되었고, 참여 거버넌스의 제안과 현실적인 대안 속에서 절충한 것”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단체들은 “이와 같은 차이는 10월부터 12월까지 10여 차례의 공식적인 전문가 토론회, 시민대토론회 등과 수차례의 주변지역 주민과 시장 간담회 등을 통해서 확인되고 좁혀졌으며, 특히 이 과정에서 이미 계획 및 예산이 편성된 상황에서도 더 많은 공론화를 위해 기존의 추진계획을 멈출 수 있었던 박원순 서울시장의 결단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단체들은 새롭게 진행된 공론화과정이 일회적이고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라면, 기존의 재구조화 방향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야 하고 그 과정에서 시민 및 전문가들이 제안한 구상들에 대한 수용은 물론이고 불수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광화문광장을 둘러싼 미래 서울의 구상이 좀 더 명확하게 표명되어야 한다면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사업이 단순히 광장 하나를 바꾸는 사업이 아니라 기후위기의 시대와 불평등의 시대를 건너기 위한 시금석이 되어야 하고 방식도 과거의 구태를 되풀이하지 않는 출발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월대 복원을 포함한 역사복원 계획의 주무부처는 서울시가 아니라 문화재청이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특히 역사복원 문제가 현재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과정의 선결조건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단체들은 박원순 시장에 대해 “서울시장의 구체적인 방향제시가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박 시장의 구상을 실현할 수 있는 계획수립을 위한 시민참여를 다시금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모두의 불만을 무마할 수 있는 안이 아니라, 서울의 미래를 담을 수 있는 비전을 중심으로 제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