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식 용어들을 사용하지 말자!

  • 기사입력 2020.02.06 21:36
  • 기자명 민족운동연합

현재 우리나라 역사교과서와 국민들이 일제 또는 친일세력들이 만든 용어를 별 생각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용어 속에는 우리 겨레를 폄하하거나 식민사관과 연결되는 의미가 숨어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갑신정변의 주역들 

교과서에서 먼저 눈에 띄는 용어는 ‘일제 강점기’다. 헌법 전문에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 바로 앞의 나라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여야 한다. ‘일제 강점기’ 또는 ‘일제시대’의 국체는 일제이므로 헌법에 위반되며, 광복을 위해 목숨 바친 많은 민족투사들을 일본인 테러리스트로 만드는 범죄행위에 해당한다. 그리고 조약의 비준을 포함한 구비조건이 미비되었으므로 국제법적으로 무효이고, 1965년 한일기본조약에서도 무효라고 확인된 병탄조약을 우리 스스로 인정하는 우스운 꼴이 된다. 

둘째는 ‘개화’라는 용어다. 개화는 ‘미개한 상태를 벗어난다’는 의미로서, 우리 겨레가 미개하여 자기들이 보호해주어야 한다면서 을사보호조약이라고 했던 을사늑약 정신과 연결된다. 1884년 일본 군대를 끌어들여 우리 대신들을 죽이고 갑신정변을 일으킨 젊은 주역들이 대부분 일본유학생이었으며, ‘개화당’이라 했던 점에서 일본이 ‘미개한 국민들은 개화시라’는 식으로 회유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런 그들을 상당한 선각자들이었던 것처럼 미화하여 사진까지 게재한 교과서는 바로잡아야 한다.

민간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구한말’과 ‘해방’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일부 학자들이 ‘구한말 의병운동에 관한 연구’ 등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구한국이 없으니 구한말도 있을 수가 없다. 1910년경 일본의 의정문서에 등장하는 용어로 확인되었다. 일본이 우리 겨레를 낮춰 부를 때 ‘삼한’이라 했던 점을 감안하면, 자기들이 국권을 빼앗기 전의 우리나라를 지칭하는 일본 용어다.

‘해방’이라는 단어의 주체는 일본이다. 일본이 ‘해방시켜주어야’ 우리가 ‘해방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8월 15일을 우리 스스로 ‘주권을 되찾은 날’이라는 의미의 광복절이라고 한다. ‘광복’이 훨씬 주체적인 용어다.

광복 75년이 되는 올해부터는 이런 비주체적이고 우리 겨레를 비하하는 일본식 또는 친일세력들이 만든 용어들을 사용하지 말 것을 제의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