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중공동행동, 3.28 온라인 1만 공동행동 “문재인 정부 실정 묻겠다”

3월 28일, 전국 동시다발 온라인 공동행동, 인터넷 생중계 예고

  • 기사입력 2020.03.24 17:21
  • 기자명 은동기 기자

민주노총, 전농, 전여농, 전빈련, 빈해련, 한국진보연대 등 노농빈 대중단체와 민중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은 24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월 28일 온라인으로 <사회대개혁, 총선승리 3.28 공동행동>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중공동행동은 24일 오전,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월 28일 온라인으로 <사회대개혁, 총선승리 3.28 공동행동>을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 은동기 기자

민중공동행동 애초 3월 28일 적폐세력 청산과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고 전면적 사회대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 개최를 추진키로 했으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국 동시다발 실천, 온라인 1만 공동행동 등 변화된 방식으로 <사회대개혁 총선승리를 위한 3.28 공동행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비례 위성정당 논란에서도 보듯, 지난 3년간 적폐 정당 미래통합당은 촛불 민의를 가로막기에 여념이 없었다며 이번 총선이 적폐정당 해체라는 촛불 민의가 실현되는 장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광장으로 나오지 말라’가 아니라 ‘사회적 약자들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 우선돼야

여는 발언에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우리사회의 사회적 불평등이 극에 달했다”면서 “검찰개혁과 함께 ‘사회적 불평등 해소’가 중요한 의제로 떠올랐으나 ‘사회적 불평등 혁파 의지’는 중요한 사회적 의제로 부각되지 못하고 여전히 불평등이 온존되고 심화되고 있으며, 이 코로나 대재난 상황에서 더욱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비정규직, 농민, 빈민 등 우리사회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서민들은 국가적, 사회적, 경제적 집중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 은동기 기자

박 대표는 “위헌적이고 주권자를 우롱하는 비례위성정당을 선관위가 거대양당의 눈치를 보며 허용하고 있다”면서 “우리 주권자들은 한편으로는 ‘비례위성정당 OUT 심판 운동에 들어갈 것이며, 아울러 사회적 불평등을 혁파하는 받침돌로써 가장 어려운 서민들에게 사회적, 경제적  집중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노동계를 대표한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는 '생계비와 쌀독이 바닥나는 취약계층을 구하자'는 것이 공약과 구호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한국 사회는 코로나로 드러난 이윤 중심과 경쟁 중심이 아니라 사람 중심, 노동 중심의 사회로 새롭게 전환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 은동기 기자

김 위원장은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로 이동이 줄어들어 업무량이 폭증한 콜센터노동자, 새벽배송에 시달리는 택배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언급하며 “현 상황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것은 ‘모두에게 광장으로 나오지 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약자를 비롯해 코로나19 사태에서 가장 어려운 처지에 놓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양정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농민들은 월급이고 생명줄인 농산물들을 폐기하는 아픔을 안고 있다”며 “기업에게 법인세를 깎아줄 것이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처럼 국민에게 현금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 실정으로 적폐·재벌체제 청산 지지부진, 남북관계 파국

민중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지부진한 적폐청산과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를 초래한 문재인 정부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단체들은 촛불 항쟁으로 사망 직전까지 갔던 적폐세력들이 불과 3년 만에 이렇게 발호할 수 있게 된 데는 스스로 ‘촛불 정부’를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에 불철저하게 임하고 심지어 개혁에 역주행하는 행태를 보임으로써, 그들에게 발호할 기회를 주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교착상황에 처한 남북관계에 대해 민중동공행동은 미국조차 주저하던 한미연합전쟁연습을 강행하고, F-35를 비롯한 대규모 무기구매를 지속하며, 남북 경제협력을 대북제재에 종속시켜 결국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남북관계 전반이 파국에 처하는 상황을 자초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농단의 대표 주범인 이재용의 석방, 은산분리, 규제프리존 등 규제완화,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탄력근무제 적용기간 확대, 농업 포기, 노량진수산시장 폭력철거, 철거민, 노점상들에 대한 여전한 탄압, 실질적 개선 없는 소수자에 대한 차별, 갈길 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등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에 날을 세웠다. 

민중공동행동은 “민중은 ‘과연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와 무엇이 다르냐’고 준엄히 묻고 있으며, 이제 ‘적폐세력의 해체 청산’과 더불어, 촛불 민의를 외면하는 문재인 정권까지 심판해야 하는 이중의 과제에 직면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3.28 공동행동을 통해 ▲코로나 사태로 인해 도탄에 빠진 민생 구제를 위한 소위 재난기본소득 등 대규모 긴급 재정지출 ▲코로나 사태를 틈탄 재벌들의 규제완화, 구조조정 시도 분쇄 ▲농민, 빈민 소외 정책의 폐기 ▲여성, 장애인, 동성애자 등 소수자에 대한 차별 철폐 ▲한미연합훈련 중단, 무기도입 중단, 방위비분담금협상 중단, 국가보안법 폐지 등 진정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 ▲이재용 실형 선고 등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히고 국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이들은 3월 28일 전국 동시다발 실천과 온라인 1만행동과 인터넷 생중계 등 변화된 방식으로 사회대개혁과 총선 승리를 위한 민중의 공동행동을 개최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