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해 민통선서 북한 남성 1명 붙잡혀…경계감시망 또뚫려

'노크귀순' 부대서 연이어 발생…한때 '진돗개 하나' 발령

  • 기사입력 2021.02.16 17:05
  • 기자명 임채환 기자
▲ 동해 민통선 일대에서 신병이 확보된 신원미상의 인물로 통일전망대 관광객 등 일반인들의 민통선 출입이 전면 차단된 16일 제진검문소로 통하는 7번 국도가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남성 1명이 동해 민간인통제선(민통선) 검문소 일대에서 붙잡혀 최전방 경계·감시망에 허점을 또 드러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16일 새벽 4시 20분쯤 동해 민통선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던 북한인 추정 남성 1명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이에 군은 작전 병력을 투입해 오전 7시 20분께 이 남성의 신병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군은 대침투 경계령인 '진돗개 하나'를 발령했다가 해제했다.

20대 초반으로 알려진 이 남성은 조사 과정에서 귀순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남하 과정과 귀순 여부 등 세부 사항에 대해 관계 기관과 공조 하에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해당 지역의 해안 경계를 포함해 경계 태세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 남성이 육상뿐 아니라 해상으로 넘어왔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이번 사건이 발생한 부대는 작년 11월 북한군 남성의 '철책 귀순'과 2012년 10월 북한군 병사가 군 초소 문을 두드려 귀순 의사를 표시한 일명 '노크 귀순'이 있었던 22사단 관할 지역이다.

합참은전비태세검열실은 지상작전사령부와 합동으로 경계 태세에 문제가 없었는지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