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상에 이런 일이? "쿠팡통해 545만원 맥북 주문했더니 철판 배달돼"

쿠팡 진심어린 사과보다는 "이전 구매자가 반품정책 악용, 법적 조치 검토"책임전가 운운

  • 기사입력 2021.02.25 09:45
  • 기자명 최수경 기자

쿠팡을 통해 5백만원이 넘는 고가의 맥북을 주문했는데 배달된 것은 '철판'이 배달돼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쿠팡측의 대응에 소비자들이 실망을 표하고 있다.

소비자 A씨는 지난 15일 쿠팡에서 544만5천원을 주고 애플의 맥북 프로를 구매했는데, 다음날 도착한 상품을 보고는 깜짝 놀랐다. 포장 상자 안에 맥북 프로 대신 실제 제품과 모양과 크기, 무게가 유사한 '철판'이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A씨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글을 통해 "박스부터 포장까지 (새제품과) 똑같이 돼 있어서 절대 의심하지 않고 개봉했다"면서 "택배 중고거래라면 이해하겠는데 상장하는 쿠팡에서 이러니 누굴 믿고 사야 하냐"고 말했다.

  ©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쿠팡에 따르면 최근 B씨는 맥북 프로 2개를 구매한 후 제품만 빼내고 재포장해 모두 쿠팡에 반품했다.

B씨가 반품한 상품은 모두 검수 과정을 거쳤지만, 포장 상태가 완벽해 새 상품으로 인지돼 A씨에게 판매됐다고 쿠팡은 설명했다. B씨는 반품 후 환불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 측은 "회사의 반품 및 환불 정책을 악용한 의도적인 범죄행위로 판단돼 B씨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 "쿠팡도 피해자"라고 맞불을 놓았다.

소비자들은 쿠팡의 검수와 판매 과정이 미흡했고 고객에 대한 대응도 기본적으로 잘못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쿠팡은 제품을 판매할 때 '새제품', '중고상품', '박스훼손', '리퍼' 등으로 제품 상태를 안내하지만, 이번 제품은 반품됐다는 설명 없이 새제품으로만 설명했다.

만약 반품된 상품이 미개봉 상품으로 보이더라도 구매자에게는 '반품 상품'이라는 것을 당연히 알려야 했다는 지적이다.

문제가 된 제품은 쿠팡이 상품을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로켓배송' 상품이자, 쿠팡이 엄선한 브랜드 상품으로 광고하는 'C.에비뉴' 제품이었다는 점에서 특히 소비자의 불만이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