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 "확산세 저지 못하면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개최

  • 기사입력 2021.04.12 15:52
  • 기자명 김진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코로나19 감염자가 다시 확산세를 보이자 문재인 대통령이 확산세를 저지 못하면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방역수칙 철저 준수를 재차 강조했다. 특히 백신 물량의 추가 확보와 신속 도입을 위해 행정적·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총력 대응 체계를 구축, 코로나 대응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긴급 소집했다. 회의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다. 백신 접종이 늘어나는데줄어드는 듯했던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크게 증가하는 우려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한동안 400명대를 유지하던 일일 확진자 수가 600명대로 늘어나며 4차 대유행이 현실화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 경로를 모르는 확진자 비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수도권의 증가세가 여전한 가운데 비수도권의 비중도 늘어나며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다행인 것은, 가장 중요한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비율이 현저하게 줄고 있다는 점"이라며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코로나 확산세를 막는 것이 당장의 급선무가 됐다. 자칫 방심하다가는 폭발적 대유행으로 번질 수도 있는 아슬아슬한 국면"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확산세를 저지하기 위해 범정부 총력대응체제를 가동하고 있지만, 민생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 가면서 상황을 반전시켜야 하는 어려운 과제인 만큼, 더욱 긴장을 높여 주기 바란다"면서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숨은 감염자 발굴과 방역수칙 철저 준수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방역 상황을 안정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는 일"이라며 "필요한 시설과 지역에서 선제검사를 더욱 확대하고, 무증상과 경증 감염자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검사체계를 개편하고 다양한 검사 방법을 도입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는, 지금의 방역수칙을 제대로 준수하기만 해도 방역단계를 높이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 무관용 원칙 하에 엄정한 법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최근 느슨해진 방역 긴장도를 끌어올려야 하겠다"며 "‘정부 합동 방역점검단’을 운영, 확진자 증가세를 주도하는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하면서 취약시설별로 소관 부처 장관이 직접 ‘방역책임관’이 돼 현장 점검과 관리의 책임성을 높여 주기 바란다. 또한 새로 취임한 단체장들과 손발을 맞추고 함께 협력해 나가는 데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백신 물량의 추가 확보와 신속한 도입에 행정적,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적인 백신 생산 부족과 백신 생산국의 자국 우선주의로 인해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대다수 나라들이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범부처 협업체계를 본격 가동해 추가 생산, 추가 구매, 조기 공급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글로벌 백신 공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기존에 도입하는 백신 외에 면역 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되는 다른 종류의 백신 도입도 적극적으로 검토,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상황까지 선제적으로 대비해 주기 바란다"며 "11월 집단 면역이라는 당초 목표 달성은 물론, 달성 시기를 목표보다 앞당기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변이 바이러스용 개량 백신과 내년도 이후의 백신 확보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