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동철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듯 내년 지방선거 때 헌법개정 반드시 이뤄져야"

6월 임시국회에서 검찰개혁특위 구성 공식 제안도

  • 기사입력 2017.05.19 10:04
  • 기자명 김진혁 기자
▲ 김동철 국민의당 원대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진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 김진혁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대대표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듯 내년 지방선거 때 헌법개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회 개헌특위를 즉각 가동하고 대통령도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진회의에서 ”개헌이 문재인 정부 개혁의 시금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개헌을 통해 정부와 국회, 여당, 야당, 다수ㆍ소수당이 대화 소통을 하고, 이를 통해 분권과 협치를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중앙지검장, 검찰국장의 돈 봉투 만찬사건과 관련해서 “또다시 법원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6월 임시국회에서 특위를 구성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예정된 인사청문회에 대해선 “이낙연과 서훈 청문 절차에 대해선 문재인 정부의 첫 단추이고 하루속히 정부를 개편해야하는 만큼 협조하겠다”며 “그러나 후보자 도덕성과 자질 정책 검증엔 소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총리 후보자의 경우 국민 통합과 균형발전을 위해 책임총리로 어떤 역할을 할지 보여달라”며 “국정원장 후보자도 악습을 어떻게 근절할 지 방안을 제시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급한 현황이 외교안보”라며 “북핵 미사일문제, 사드배치 위안부합의 문제, 군사보호협정 등 외교안보라인의 인선을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