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엔 안보리 "아세안 '미얀마 폭력 중단' 합의 지지"

  • 기사입력 2021.05.01 17:32
  • 기자명 김종덕 기자
▲ 크리스틴 슈래너 버기너 유엔 미얀마 특사[EPA=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의 '폭력 중단' 합의를 지지하면서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1일 AP통신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지난달 30일 크리스틴 슈래너 버기너 유엔 미얀마 특사로부터 화상 브리핑을 들은 후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안보리는 성명을 통해 아세안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조속히 5개 항목을 실천할 것을 요청했다.

지난달 24일 열린 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한 10개 회원국 대표들은 즉각적인 폭력 중단 등 5개 조항에 합의했다.

아세안 의장 성명 형태로 발표된 합의문은 ▲미얀마의 즉각적 폭력 중단과 모든 당사자의 자제 ▲국민을 위한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건설적 대화 ▲아세안 의장과 사무총장이 특사로서 대화 중재 ▲인도적 지원 제공 ▲특사와 대표단의 미얀마 방문 등 5개 사항을 담고 있다.

안보리는 또 현 상황과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민주주의 회복과 즉각적인 정치범 석방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안보리는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성명 발표 외에 보다 강력한 차원의 행동에는 나서지 못하고 있다.

버기너 특사는 화상 브리핑에서 아세안이 '폭력 중단'에 합의한 후에도 군부가 시민들에 대한 탄압을 멈추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공동 대응에 나서지 않으면서 미얀마는 폭력 사태가 심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버기너 특사는 또 "군부의 유혈진압, 체포와 고문에도 불구하고 민주세력의 저항운동이 계속되고 있어 이대로 가다가는 국가 운영이 정지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도시 지역의 시민들, 특히 대학생들이 소수민족 무장단체들로부터 무기 사용 훈련을 받고 있다는 정보가 올라오고 있다면서 우려를 표했다.

그는 또 "군부와 저항세력 양측이 최대한 자제하라는 요구에 대해 시위 참가자들은 '자기 방어'를 누가 비난할 수 있냐고 반문한다"면서 반군부 저항의지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버기너 특사는 이와 함께 아세안 합의 당시 정상회의에 참석한 미얀마 군 리더인 민 아웅 흘라잉 장군과도 만났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와 나눈 대화 내용은 당분간 비밀에 부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버기너 특사는 현재 태국에 머물면서 미얀마 입국을 시도하고 있으나 군부에서 입국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