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모친 빈소에 野대표들 잇따라 조문…손학규·정동영·심상정

노영민, 野 대표들에 "어떻게 조문 거절하겠나"…與 정치인들은 조문 못해

  • 기사입력 2019.10.30 17:13
  • 기자명 신경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고(故) 강한옥 여사의 빈소에 30일 야당 대표들의 조문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차례로 빈소를 찾아 고인을 기렸고, 오후 늦게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도 조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번 장례를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하고 정치인들의 조문은 정중히 사양하고 있으나, 야당 대표들에 대해서는 차마 거절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우선 이날 오전 10시 15분께에는 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박주현 수석대변인과 함께 빈소에 모습을 드러냈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30일 오전 부산 수영구 남천동성당에 마련된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 대표는 오전 10시 45분께 조문을 마치고 나온 뒤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에게) '훌륭하신 어머니를 여의시고 애통한 심정이 크실 것 같다. 위로를 드린다'는 말씀을 드리며 조문을 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문 대통령의 표정이 어땠나'라는 물음이 나오자 "(문 대통령이) 와 줘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주셨다"고 전했다.

오후 1시 25분께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장진영 비서실장과 함께 빈소를 찾았다.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0일 오전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 마련된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를 조문한 뒤 나오고 있다.    

손 대표는 20여분간의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이 국민을 통솔하는 대통령이신 만큼 개인적인 아픔을 잘 삼키시며 훌륭히 상주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문 대통령과 나눈 대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손 대표에게 한국전쟁 당시 고인이 피난민으로 어렵게 자식들을 키우던 얘기를 하며 "아버님은 북한에서 농업교사도 하고 계장(공무원)도 하셨는데, 남한에서는 공무원을 하지 않고 장사를 했다. 어머님은 산동네에서 연탄배달을 하는 등 어려운 생활을 했다"는 취지로 언급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무엇보다 어머님이 고향 땅을 밟게 해드리지 못해 송구스럽다"는 말을 했다고 손 대표가 전했다.

이에 손 대표는 "아드님을 반듯하게 키우시고 대통령까지 되신 걸 보셨으니 훌륭한 어머니셨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한다.

국정현안에 대한 얘기도 오갔다. 손 대표는 "경제가 어려운데 기업인이 정부를 믿고 돕겠다는 믿음을 주는 정책을 펴야 한다. 대통령이 다 할 수 없으니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현재 전 장관을 썼듯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써서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민 통합에 기여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동행한 장 비서실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은 '손 대표가 통합주의자인 만큼 통합을 위해 노력해달라'라는 요청을 했다"고 전했다.

오후 2시 30분께에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윤소하 원내대표와 함께 도착했다.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0일 오전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 마련된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를 조문한 뒤 나오고 있다.     

심 대표는 조문 후 기자들을 만나 "슬픔에 잠긴 문 대통령께 위로 말씀을 드렸다. 어머님을 잘 모시라고 말씀 드렸다"며 "대통령은 감사하다고 하셨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 정치인들은 조문을 하지 못하고 발길을 돌려야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전날 오후 11시 15분과 이날 오전 7시 등 두 번이나 남천성당을 찾았으나 조문하지 못했고,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조한기 전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역시 성당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가지 못했다.

결국 현재까지 정치인들 가운데서는 야당 대표들만 조문을 할 수 있었던 셈이다.여기에는 아무리 '조용한 장례식'으로 원칙을 정했더라도, 고인을 애도하기 위해 정치논리를 떠나 먼 길을 찾아온 야당 대표들을 거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생각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노영민 비서실장은 전날 전화로 조문이 가능한지를 묻는 손 대표에게 "원칙적으로 정치인의 조문은 받지 않지만, 그래도 (손 대표가) 오시면 어떻게 거절하겠나"라는 언급을 했다고 손 대표가 전했다.

심 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조문을 안 받으신다고 해서 그 뜻을 존중하려 했는데, 다른 당의 대표들이 오시는 것을 보고 저희도 먼 길을 떠나시는 문 대통령의 어머님을 배웅해드리는 마음으로 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낙연 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이날 오후에 빈소를 찾기로 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1일 열리는 발인 미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