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안전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녹색연합 “한전은 인도네시아 석탄발전사업 추진 철회하라”
석탄산업 퇴출시키려는 세계적 추세에 반하는 한전 해외석탄화력 사업 규탄
 
김하늘 기자   기사입력  2020/03/03 [22:59]

"세계 최초로 석탄발전을 시작한 영국, 기후위기 우려에 2008년에 세계 최초로 '기후변화법' 제정하고, 2015년에 세계 최초로 탈석탄 시한(2025년) 발표하며 빠르게 석탄발전 비중을 줄여 나가고 있다"


한국전력 (이하 한전)이 예비타당성 조사 (이하 예타)에서 사업 수익성 ‘마이너스’ 판정을 받은 인도네시아 자와 9·10호기 석탄화력발전사업에 대해 예타를 다시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환경단체가 한전의 무리한 해외 석탄벌전사업 강행을 규탄하고 사업 추진 철회를 촉구했다.

 

 

환경단체 녹색연합은 지난달 28일 성명을 통해 지난 달 발표된 ‘사업성 부족’ 이라는 예타 결과 발표 이후, 한전은 총사업비 500억 원 미만의 사업이 예타 대상에서 벗어나는 점을 이용해, 출자 규모를 600억 원에서 480억 원으로 줄이는 꼼수를 부리려 했으나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회피 대신 예타를 재추진하며 무작정 사업을 강행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녹색연합은 기후위기를 가속하고 대기오염을 가중하며 전 세계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석탄발전사업은 이미 그 수명을 다한 지 오래라고 강조하고 한전의 무리한 해외 석탄발전사업 강행을 규탄하며, 자와 9·10호기 사업 추진 철회를 요구했다.
 
이어 세계 최초로 석탄발전을 시작한 영국이 기후위기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드러남에 따라, 2008년에 세계 최초로 기후변화법을 제정하고 2015년에 탈석탄 시한 역시 세계 최초로 발표 (2025년)하며 빠르게 석탄발전 비중을 줄여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녹색연합은 영국의 경우, 2012년만 해도 석탄발전 비중 40%를 차지했으나 2018년엔 5%로 급락했으며, 네덜란드, 헝가리, 오스트리아, 그리스 등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은 늦어도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퇴출하겠다고 밝혔고, 그 시한도 앞당기려는 하고 있으며, ‘석탄산업 부흥’을 주창하는 미국까지도 뒤떨어진 기후 정책에도 불구하고 석탄 소비량은 시장 논리에 밀려 급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8년 미국 내 석탄 소비량은 2007년에 비해 무려 44%나 감소했다.

 

그러면서 세계 주요 금융기관들은 이미 석탄 채굴 및 발전 사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며 석탄 관련 사업 참여를 꺼리고 있고, 기존에 투자하던 사업에서마저 발을 빼고 있으며, 한전에 앞서 자와 9·10호기 사업에 투자하던 스탠다드차타드 은행도 “석탄발전으로부터 얻는 수익이 10% 미만인 기업에만 투자하겠다”고 밝히며 투자를 철회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이 지난 1월 10일, 한국전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에서 추진 중인 한전의 해외석탄발전사업의 중단을 촉구했다.  © 기후솔류션

 

녹색연합에 따르면, 기후위기 시대에 국제 금융 기관들은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들은 석탄발전 사업을 줄이기는 커녕 오히려 늘려가는 한전의 뒤떨어진 행보에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으며, 네덜란드 공적연금 운용공사 (APG) 는 한전의 부실한 온실가스 감축 의무 이행을 근거로, 6천만 유로 규모의 기존 투자 지분을 최근 회수한 바 있다. 노르웨이의 최대 개인연금 운용사인 스토어브랜드 (Storebrand) 또한 한전을 ‘심각한 기후·환경 피해를 일으키는 기업’으로 지목하며 자사의 투자 제외 대상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녹색연합은 “기존 석탄 사업 투자를 철회하고 신규 석탄 사업을 회피하는 것이 국제적 흐름”이라고 강조하고, “이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는 한전의 행태는 관성에 젖어 명백한 시대적 변화마저 알아채지 못하는 무지에서 비롯된 오판”이라며 세계 시민의 보건을 위협하고 기후위기·대기오염 악화를 가속하는 해외 석탄 사업 투자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기사입력: 2020/03/03 [22:59]   ⓒ wngo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녹색연합, 한전 해외 석탄발전사업, 인도네시아 자와 9·10호기,스탠다드차타드 은행, 네덜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