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野 추천 선관위원 후보자 "4·15 부정투표 없었다"

與 추천 후보 중립성 논란에 "오는 것 바람직하지 않아

  • 기사입력 2020.09.21 14:25
  • 기자명 이청준 기자

조병현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는 21일 4·15 총선 결과를 놓고 일각에서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그럴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 조병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가 21일 국회 특별위원회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선출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 출석, 선서하고 있다

국민의힘 몫으로 추천된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4월 총선이 일부 단체와 야당 소속 정치인들이 부정 선거라고 말할 만큼의 수준이라고 보느냐'는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조 후보자는 국민의힘 민경욱 전 의원 등이 제기한 총선 무효 소송에 대해서는 "결과에 따라 처리하면 될 것으로 생각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이어 지난 총선에서 실제 부정의 소지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부정 투표는 없었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선관위가 투표의 투명성 홍보에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오는 22일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성대 중앙선관위원 후보자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지지하는 트위터 글을 쓰는 등 여권 편향적 언행을 보인 데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조성대 후보자는 민주당이 추천했다.

조 후보자는 '특정 정당 지지를 명백하게 드러낸 분의 선관위원 선정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의 물음에 "선거 과정에서 특정 정당에 대해 외부적으로 확실하게 의사표시 한 분이 (중앙선관위에) 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대법관 퇴임과 함께 선관위원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요구를 받는 권순일 위원장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위원장이 결정할 문제"라며 "본인이 국민들의 관심과 걱정을 감안해 잘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재산이 7년 만에 2배로 늘어난 데 대해서는 "가장 큰 이유는 대치동 아파트가 많이 올랐다"며 "자식들도 커서 키우는데 돈이 안 들어간 점도 있다"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원 대책으로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한 것은 선거법 위반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선 "금방 답변드리기 어렵다"며 "위원으로 선출되면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상당히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다"며 "충분한 시간을 두고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