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문명론적 성찰과 비전』 출간

자원봉사포럼 명예회장 김경동 서울대교수 “중용과 유연성, 사회적 가치 창출”조언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0/01/02 [15:16]
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적가치:문명론적 성찰과 비전』 출간
자원봉사포럼 명예회장 김경동 서울대교수 “중용과 유연성, 사회적 가치 창출”조언
 
조응태 기자   기사입력  2020/01/02 [15:16]

 

 

 

 

 

 

 

 

 

 

 

 

 

 

 

 

 

 

 

원로 사회학자 김경동 교수가 '사회적 가치'라는 용어를 철학적으로 규명하고, 사회학적 관점에서 뜻풀이를 시도한 학술서 『사회적가치:문명론적 성찰과 비전』(푸른사상)을 내놓았다.

 

우리나라의 사회과학 연구가 서구의 이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에 의존했던 것을 반성하며, 동방의 주요 사상을 통해 우리 나름의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문명론의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성찰하는 대안적 담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와 중요성이 있다.

 

김경동 교수는 사회적 가치의 의미를 철학적·사회학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우주론과 문명사라는 거시적이고 장기적 안목에서 주목하고 논의했다. 사회학적으로는 선진사회, 성숙한 사회, 문화적 교양으로 정화한 사회가 사회적 가치의 목표라고 주장하고 ‘중용과 유연성이라는 두 가지 원리만 잘 따른다면 사회적 가치 연구와 실천에서 좋은 결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조언한다.

 

『사회적가치:문명론적 성찰과 비전』은 1부에서 사회적 가치를 이 시점에서 논의해야 하는 이유를 물으며 문명론적 재조명을 시도했다. 동방철학의 주축을 이루는 유학의 주요 사상체계인 음양변증법의 기본 원리와 그로부터 추출하는 사회변동의 원리를 소개한다. 문명사 자체의 흐름을 개관하며 거시적인 안목에서 조망해야 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의 성질임을 포착했다. 아울러 자본주의 전개와 경제·경영의 사회적 관심의 변천을 알아보며 그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개관했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사회적 가치의 문제를 전개한다. 사회적 가치의 철학적 의미를 추적하고, 나아가 사회학적 관점에서 어떤 미래지향적 비전을 제시할 때 사회적 가치가 어떻게 자기매김 하게 되는지를 탐색한다. 아울러 선진사회의 의미를 정리하고, 성숙한 사회의 비전을 탐구하며, 문화적 교양으로 정화한 사회의 이념형을 제시한다.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사회적 가치란 어떤 가치체계를 구성하는지 묻고자 인류 보편적 가치의 탐색을 시도했다. 저자 본인의 독자적 가치체계를 규정하고 그 안에서 사회적 가치의 자리매김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저서이다.

 

김경동 교수는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시간대에서 석사, 코넬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에서 가르치고 서울대학교에서 정년퇴임했다. 주요 저서로 『자발적 복지사회:미래지향적 복지와 나눔의 사회학』, 『한국의 사회윤리:기업윤리, 직업윤리, 사이버윤리』, 『급변하는 시대의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한국사회 발전론』, 『미래를 생각하는 사회학』, 『발전의 사회학』, 『인간주의 사회학』 등이 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기사입력: 2020/01/02 [15:16]   ⓒ wngo
 
  • 도배방지 이미지

김경동 자원봉사포럼 교수 사회적가치:문명론적 성찰과 비전 출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