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문화가족 봉사단체에 대한 지원책 시급

"대부분 사비털어 운영...퇴직금까지 충당해 운영하기도"
"지자체가 나서는 민관이 함께하는 다문화가족 지원대책 필요"

  • 기사입력 2024.03.02 21:38
  • 최종수정 2024.03.03 12:54
  • 기자명 임화영 시민기자
▲ 인천지역의 다문화가족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다울빛이주여성연합회[임화영 시민기자] 
▲ 인천지역의 다문화가족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다울빛이주여성연합회[임화영 시민기자] 

[한국NGO신문=기자] 국제결혼이 늘어나면서 다문화 가족도 많아지는 만큼 다문화 가족들의 사회 적응과 순조로운 정착을 위해선 개인이나 일부 단체 지원은 한계가 있는 만큼 이를 넘어 해당 지자체가 나서서 민관이 함께하는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인천에서 태어난 신생아 100명 중 6명이 다문화 자녀가 되는 등 인천의 다문화가족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다울빛이주여성연합회(회장 김은미)를 비롯해 여러 단체들이 정부와 지자체 지원없이 사비를 털어 다문화가족들이 사회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한국어 수업 및 통번역 서비스, 일자리 창출과 적극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울빛이주여성연합회는 2015년부터 시작해 현재 4천여명의 회원을 두고 있으며 15개국 이주여성들로 이루어진 운영위원단을 구성, 상호 멘토, 멘티로 결연하여 안정된 정착을 도움주고 있다.

또 결혼이주여성뿐만 아니라 지역내 경력단절 여성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자격증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으로 이주민들의 비자변경 및 국적, 영주권 취득 시 필요한 출입국 일반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15개국 이상 이주민들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김은미 회장은 “지자체나 동단위에서 또는 종교단체나 관련 기관 등 많은 곳에서 다문화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다문화인들의 실질적인 활용도가 극히 낮다”고 말하며 “다문화가족들이 보다 현실성 있게 실용적 가치를 찾아 사회에 적응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정근 전 사무국장은 “다문화 이해강사를 교육하여 각 기관이나 학교에서 활동과 지역의 다양한 행사에도 참여하고 있어 다문화가족 지원에 앞장서고 있지만 모든 운영비는 사비를 털어 운영하고 있으며 전직장 퇴직금까지 충당하여 운영하는 것도 한계에 이른다”고 말했다.

윤상일 현 사무국장은 뜻을 함께하는 지역주민들의 따뜻한 손길에 감동스럽다고 전하며 밀려드는 다문화가족을 외면할 수 없어 운영은 하고 있지만 사무실 임대료도 버거운 현실에 “지자체가 나서서 민관이 함께하는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다울빛이주여성연합회의에 비치된 다문화가족 지원 용품
▲다울빛이주여성연합회의에 비치된 다문화가족 지원 용품

이에 관할 지자체에서는 지원해 줄 수 있는 관련 근거가 없어 안타깝다는 입장이다.  다만, 지자체 공모사업에는 참여할 수 있지만 공모사업은 다문화 프로그램에 있어 학교 등에서 참여한 강사 활동비만 지급되고 있어 역시 지원에 한계가 있다.   

다양한 목적과 제각각 다른 이유를 갖고 한국에 온 다문화인들에게 올바른 한국문화를 제대로 가르친다는 것은 위대한 한국인이 탄생되는 순간이라 할 수 있다. 원활한 언어실력은 부부와 가족 간의 소통과 이해를 원만하게 해주고 가정생활도 튼실하게 해준다. 다문화지원은 보여 주기식 운영스타일보다 일선에서 함께하는 봉사단체 지원정책이 시급히 개선해야 할 것이다. 

한국NGO신문 임화영 시민기자 (koreamag@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