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 대립 장기화에 환자 생명 '위협'···소비자, 환자단체 '대화의 장' 촉구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대화의 장에서 의사인력 증원과 의료개혁안 구체화" 주문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의료계와 정부 환자 중심의 의료환경 구축" 요청

  • 기사입력 2024.03.27 17:39
  • 기자명 정성민 기자
▲의정 대립이 장기화하는 26일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환자들이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의정 대립이 장기화하는 26일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환자들이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NGO신문=정성민 기자] 의정(의료계·정부) 대립 장기화로 환자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 이에 소비자단체와 환자단체가 의료계와 정부에 대화의 장과 해법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소비자단체협)는 27일 "오랜 시간 왜곡된 의료시스템 속에서 살인적인 노동강도를 견디며 의료현장을 지켜왔던 전공의들이 제일 먼저 의료현장을 떠났고 전공의들이 떠난 자리를 지켜 왔던 의대 교수들도 사직서 제출과 진료시간 축소 결정을 발표하며 의료재난 상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단체협은 "최근 정부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의지를 피력하며 노력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의 파국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소비자단체협은 "정부와 의료계 모두 소중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절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하지만 내용을 보면 의료개혁의 본질은 없고 의대 증원 숫자만 갖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단체협은 "우리나라 의료계는 오랜 기간 공급자 중심의 시장으로 운영됐다"면서 "그러나 이번 의료계와 정부의 강 대 강 대치에서도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실제 의료서비스의 당사자인 의료소비자의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소비자단체협은 "의료소비자인 국민은 의료계와 정부의 강 대 강 대치 속에서 불안하기만 하다"며 "이럴 때 아프면 안 된다는 얘기들을 서로 하고 있고, 중증의 아픈 가족이 있는 가정은 걱정과 불안 속에서 더욱 악화되고 있는 의료현장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의료계와 정부 모두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대립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면서 "전공의들은 하루빨리 환자의 곁으로 돌아오고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을 멈춰야 한다. 정부는 의료현장에서 수련과 진료를 병행하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전공의들에게 의료개혁의 핵심과 방향성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목과 대립을 이제는 끝내고 의료계와 정부, 의료소비자가 함께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열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환자단체연합회(한국백혈병환우회·한국GIST환우회·한국신장암환우회·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암시민연대·한국건선협회·한국1형당뇨병환우회·한국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한국PROS환자단체)는 지난 26일 "각자의 질환과 그로 인한 증상들, 치료와 재발, 각종 수술과 검사로 늘상 질병과 싸우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모든 상황이 엄청난 스트레스 요인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의사들이 환자 손을 놓고 떠나버렸는데도 병원만 바라볼 수밖에 없는 환자들은 작금의 상황을 마주하고 절망에 빠진 심정을 소리 높여 말할 처지조차 되지 못한다"며 "전공의가 사라진 병원에서 그나마 교수와 전임의(전문의), 간호사 등 남은 의료진이 버텨줘 환자들도 이만큼이나마 버틸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하지만 이제 교수마저 병원을 떠난다면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은 더는 보장받기 어려워질 것"이라면서 "그로 인한 환자들의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한국환자단체연합회도 의료계와 정부의 대화를 촉구하고 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의료계와 정부는 정말로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지 못해 죽어 나가는 상황이 돼서야 비상식적인 사태의 종지부를 찍을 셈인가"라며 "우리의 목숨은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으로 희생돼도 좋을 하찮은 목숨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초유의 강 대 강 대치에 더는 환자들이 피해를 보고 희생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의료진의 빠른 복귀는 물론이고 양측(의료계와 정부)이 각자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서가 아닌, 환자 중심의 의료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공의의 집단사직에 이어 지난 25일부터 고려대 의대 교수를 시작으로 전국 의대 교수도 집단사직이 동참하고 있다. 이에 병동 폐쇄와 진료 축소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